본문 바로가기
🟡more🟡/📒근골격해부학

오다리 휜다리 교정 운동

by 둔근해 2020. 5. 19.
반응형

보통~ 오다리(내반슬)은 골반후방경사 -> (Sway Back) -> 고관절 외회전 -> 슬개골(무릎) 외전으로 

 
 
 
일어나는 메커니즘인데(쉽게 생각했을 때 쩍벌다리) 
 
요즘 현대인들은 좌식생활로 인해 반장슬(Back Knee)도 함께 보여지는 복합적 오다리형태를 보인다. 

특히 여자. 좌식생활로 인한 골반전방경사 -> 고관절 내회전 -> 무릎이 과도하게 펴지면서 -> 경골(정강이뼈)까지 

내회전 되면서 다리가 뒤로 꺾여 앞에서 봤을 때(관상면) 다리의 전체적 모양이 긴 타원 O형태가 나타난다.  ​

 
 
오다리/O다리/내반슬/백니/back knee/휜다리
 
 
 
 
 
 
 
 
 

 

 

 

 

 

 

 

 

 

 

 

 

 

 

 

 

 

https://www.youtube.com/watch?v=8a3KwdlNysw

 

 

 

나는 심한편은 아니였는데 학회 세미나 듣고 이것저것 찾아본 결과, 심한 전방경사를 빨리 고쳐야겠다는 결론을 내려 대퇴골 머리를 밖으로 돌려야 하니 개구리 스트레칭을 많이 하고 턴아웃 동작을 주로 실시했다. 물론 꾸준히 하진 않았지만 생가가날 때 마다 고관절 외회전으로 가동범위를 많이 만들어 주고 하체 스트레칭을 엄청 한것 같다.

글거 골반전방경사 때문에 약해진 복부와 짧고 힘없는 힙 운동을 신경 써서 한 편이다.

그리고 자연스레 웨이트트레이닝 하면서 3분할 하고 ㅡㅡ; 근력을 좀 더 제대로 사용하니 더 곧게 펴진 느낌이다.

뜬금없지만, 전형적인 라운드 숄더도 필라테스 하면서 좀 펴졌었는데 웨이트 하면서 더더더더더 어깨가 많이 펴졌다.

그런데 무릎이 좀 더 붙기보다는 골반전방경사가 더 많이 완화된 느낌이다. 그러면서 응딩이가 좀 더 빵빵해짐.

상위 동영상 3개의 공통점은 짧아지고 약해진 고관절 외회전 근육을 늘려주는 운동이 많아 보인다.

필라테스 하고도 많이 좋아지긴 했는데 마지막 피날레 마무리는 웨이트라고 생각한다.

정렬 맞춰주면 강화해야지 ㅋ

https://www.youtube.com/watch?v=lu4QOucD0c4

빡빡이 아죠씨 채널이 확실히 군더더기가 음슴

요즘 사이클 하면서 빡빡이 아죠씨 영상 많이 보는데 운동 브이로그 볼 때마다 ㅈ증말로...세상에..

시간 가는줄 모르겠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