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둔근해가 떴습니다 ^ 0^)=@ 운동전문가 이하나입니다!
요즘 수영에 푹 빠져 매일매일 아주 많은 재미를 보는 중이에요 (❁´◡`❁)
물속에서 물을 당기고 사지를 자유롭게 움직이다보니, 자연스레 수영의 해부학이나 운동역학, 생리학에 많은 관심이 생겨 공부를 종종 하게 되는데요, 공부한 것들을 정리해두고 다음에 제가 또 보고, 또 기회가 된다면 필라테스와 웨이트 트레이닝에 접목시켜 수영을 하시는 회원님들을 티칭해보고 싶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어요 ^.^
기존 필라테스 해부학이나 웨이트 트레이닝 해부학은 결코 각각의 해부학이 아닌 하나의 뿌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공부는 참으로 연쇄적이 아닐 수가 없어요. 모든 것은 연결되어있죠!
수영을 하면 어떤 근육들이 발달하나요?
![](https://blog.kakaocdn.net/dn/bw0c0Q/btsKmR5Cnn7/CyqGv4Ua0zouH5y0dZKI10/img.jpg)
우선 수영은 기본적으로 전신운동이에요. 쉽게 말해, 전부다 발달될 수 있어요!!ㅋㅋㅋ 몸의 위아래, 몸의 앞뒤!
수영은 1가지 형과 3가지 영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속도면에서 가장 빠른 자유형은 팔7:다리3 추친비율을 가진 형으로 넓은등근, 코어, 볼기근, 위팔세갈래근이 발달돼요. 그리고 발차기를 계속해서 하기 때문에 장딴지근이나 가자미근도 발달합니다. 수영을 한다고 해서 종아리 알이 엄청나게 굵어지진 않아요. 여성분들은 걱정 하지 않도록합니다 ^^ㅎ 다른 영법들과 발달이 중첩되는 부분도 있고 특별히 더 쓰는 근육도 존재합니다.
영법 | 발달 근육 |
자유형(크롤) | 위팔세갈래근, 볼기근 |
배영 | 앞삼각근, 뒤삼각근 |
평영 | 큰가슴근, 넙다리네갈래근, 넙다리두갈래근 |
접영 | 등세모근 |
ALL | 목빗근, 앞톱니근, 배곧은근, 넓은등근, 엎침근, 뒤침근 |
수영과 헬스(웨이트)가 동일한 점이 있다면 Global Muscle(a.k.a 잘보이는 큰근육들) 발달이 잘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영과 필라테스의 동일한 점이 있다면 코어발달(몸통의 중심)과 척추의 유연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영시 불균형을 가질 수 있는 근육은 무엇이 있나요?
그렇다면 ! 그렇게 아주 좋은 전신운동인 수영을 했을 시, 발생될 수 있는 불균형과 약해질 수 있는 근육은 무엇이 있을까요? 있긴 한걸까요? 전신운동이니까 당연히 좋은거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불균형은 과사용의 우려가 있는 근육과 상대적으로 적은 힘을 쓸 수 밖에 없는 근육들이 있어요.
수영시 과사용(주로 사용)의 우려가 있는 근육군은 상체에선 넓은등근(광배근)과 큰가슴근(대흉근), 하체에선 넙다리네갈래근(대퇴사두)와 엉덩허리근(장요근)이 있습니다. 물잡기(catch)에선 큰가슴근이, 물밀기(pull)동작에서는 넓은등근이 가장 큰 힘을 내기 때문에 많은 일을 하게 돼요! 그러니 잘 발달될 수 있으며 동시에 많은 피로감이 쌓일 수 있지요. 대체적으로 큰 힘을 내는 근육들은 면적이 넓고 크다고 생각하면 좋아요. 또한 넓은등근과 삼각근에서 추진력이 많이 발생되어 상대적으로 안정성과 적은 힘을 담당하는 회전근개가 너덜너덜해질 수 있어요 (;´д`)ゞ 그리고 하체는 물을 눌러줘야하는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엉덩관절 굽힘근을 많이 쓸 수 밖에 없어요.
수영시 상대적으로 약해질 수 있는 근육들은 상체에선 견갑안정근, 즉 중간/아래 등세모근(중/하부승모근)과 마름근(능형근)이 있어요, 이는 상대적으로 수영에선 위등세모근이 중간과 아래등세모근보다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Catch 동작이나 Gliding, Dolphin kick, Start 동작에서 팔을 귀 옆으로 쭉 뻗는 동작들이 많은데 그 때 위등세모근이 계속 쓰이게 돼요. 쉽게 말해 으쓱을 많이 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이런 어깨를 거상하는 동작과 반대되는 작용을 하는 중/하부승모근과 마름근이 상대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볼 수 있죠. 그리고 하체에선 볼기근과 넙다리두갈래근이 상대적으로 약해질 수 있어요. 앗! 위에 사진에선 엉덩이와 허벅지를 강화할 수 있는거 아냐!?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물을 수면 밑으로 차는 동작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이 역시도 상대적으로 엉덩관절 굽힘근(대퇴사두와 장요근)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거죠! 상대적인 것입니다요!!
이런 문제점이 있는건 알겠는데, 그래서 니가 뭘 할 수 있는데(⊙_⊙)?
물밖으로 나와요!!!ㅋㅋㅋ 선수들도 물에서만 훈련하지 않아요! 생활체육인들도 개킹황갓꿀잼 수영을 위해 지상훈련을 해줘야해요, 방금 말씀드린 불균형은 누구에게나 찾아오거든요! 근력이 없어서 수영을 잘 못하는 경우도 있고, 너무 힘이 좋아 열심히 하다가 회전근개 파열로 운동을 쉴 수도 있어요.... 그래서 수영의 보조운동(지상운동)으로 우리는 헬스와 필라테스를 선택할 수 있어요!
![](https://blog.kakaocdn.net/dn/cSoSrq/btsKnajzYKI/ARSTD4zbYL2t4UFo4Wxkl1/img.jpg)
여러분, 헬스라고 표현했지만 고립운동 아닙니데이!!!ㅋㅋㅋ 그리고 파워리프팅도 아닙니데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헬스장에서 머신을 제외한 운동을 말하고 있습니당!! 저항운동과 기능성운동이 있어요!
![](https://blog.kakaocdn.net/dn/cFai44/btsKnk7gWXO/z6dO8yAay3ZbG04VZ10971/img.jpg)
필라테스는 Local Muscle을 타켓으로 하는 동작과 그에 알맞은 중량이 대부분이에요, 모든 대기구로 수영과 관련된 지상훈련을 진행 할 수 있어요!
지상훈련은 불균형 해소에 중점을 두고 특정한 목적이 있는 근력훈련을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위에서 말씀드린 근육불균형 해소를 위해 중간,아래 등세모근을 강화하거나, 하체 훈련에서 둔근과 넙다리두갈래근을 강화 할 수 있어요, 또는 손상예방을 위한 운동으로 회전근개 운동이나 발목 운동을 진행 할 수 있어요, 또한! 개인의 약점근육을 타깃으로 한 운동도 진행할 수 있지요! 할거가 너무 많아요! 바쁘다 바빠!!!
다른건 모르겠고 이것만 해라! 추천해줄 수 있냐?
물론! 수영을 하다보면 발달될 근육은 자연스레 발달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우리가 수영을 오~랫동안 부상없이 안전하게 하려면 안정화 근육 운동이 필수인 것입니다! 동작은 필라테스에서도 할 수 있고, 웨이트트레이닝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운동종류는 이름도 다양하고 너무 많으니까 아직 소개는 하지 않을거예욬ㅋㅋ.... 하지만 이런 이런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라고 구글에 검색만 해도 알 수 있답니당,,
우리가 수영을 위한 보조운동을 위해 조져(?)야할 근육군들은 다음과 같아요!
![](https://blog.kakaocdn.net/dn/RJDkO/btsKnniFJHE/OsoByenlqoqAfFLA9X48d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pGfty/btsKnXwWKFC/I865zbVoxbK5faldIsRHVK/img.jpg)
- 견갑 안정근 : 작은가슴근, 마름근, 어깨올림근, 중간/아래 등세모근, 앞톱니근
- 코어 : 복근과 척추세움근
딱 2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어요! 생각해보니까 이거 이거.. 전부다 필라테스로 처리(?)가능한걸요?!
운동 소개는 다음 글에서 더 써보겠어요,,제가 필라테스 강사지만,, 이렇게 필라테스 권태기를 극복하게 되었습니당.. 수영을 사랑하면서 다시 한 번 필라테스를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게 되었어요. 왜 필요한지, 왜 중요한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주는 좋은 생활체육 수영짱짱맨이엇습니다!
이상 야매 해부학을 좋아하는 둔근해 이하나였습니다 ^ 0^)=@ ㅃㅃ2
![](https://blog.kakaocdn.net/dn/NPR1G/btsKm9dWVG2/Uix9RLvQzmGfy4BgF0L3v0/img.p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