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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체육학사 체육학개론 레포트 (2019)

by 둔근해 2020.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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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고🚫

해당 자료는 학점은행제 플래너 없이 진행된 체육학사 학은제 과정에서 제가 직접 스스로 작성한 과제물들입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판매(네이버 중고나라 카페나 해피캠퍼스 등)가 적발될시 이는 명백한 저작권 위반으로 특별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사실 일반인이 그냥 제 과제물을 베껴서 제출하는건 상관이 없습니다. (검색으로 오시는 분들) 재수없으면 카피율로 낙점 받을거고 운 좋으면 저 보다 더 좋은 점수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상업적 이용은 참을 수 없네요! 제가 왜 무료로 뿌렸겠습니까? 학은제 플래너나 과제 대리로 안쓰고 양심 껏 열심히 학사 취득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제가 올린 자료들입니다. 양심이 있으면 알아서 지켜주세요. 제보는 여기저기서 다 들어옵니다.  -이하나 드림-

 

 

 

+20점만점에 20점 받은 레포트.

개념위주로 정리방식이며 작문을 스스로 필터링하고 재생산해서 써냄.

출처 반드시 기입.

 

과제 주제 : 체육과 유사한 개념에 대하여 조사하기.

 

 

 

1.서론

체육이란 무엇일까?

먼저, 운동이 움직인다는 광범위한 뜻으로 사용된다면 체육이란, 운동경기 야외 운동 등 신체 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신체와 정신을 기르고 여가를 선용하는 것을 말한다.[1] 단순한 움직임을 넘어서 목적성이 있는 활동이라 할 수 있겠다. 아울러 신체 기관을 단련 시켜 기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심동적 영역과지식과 관련된 인지적 영역, 태도와 가치관 등의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정의적 영역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렇듯 단순한 활동을 넘어서 광범위한 개념으로 체육이 쓰여진다.

이러한 체육에 대한 유사한 개념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2.본론

1) 놀이(Play)

아주 원초적이며 인간이 단순한 재미를 얻기 위해 하는 활동을 말한다. 어떠한 보상이 주어지는 것이 아닌 자발적으로 행하고 인간의 본능적인 행동에 가까운 신체활동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그 자체를 즐기는 행위로 목적성은 뚜렷하지 않으며 이러한 놀이를 왜 하는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한다.

☞잉여에너지설 (Schiller & Spenser)

유아의 놀이가 잉여에너지의 발산으로 보는 이론이다. 생존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정량의 에너지를 산출하고 축적하는 과정에서 욕구를 충족시키고 남은 에너지를 잉여에너지라 하며 이것이 과하게 남을 경우 소모하기 위해 유아는 놀이를 시작하게 된다.

☞ 생활준비설 (Gross)

본능적 욕구에 따라 불완전한 유전적 본능을 연습하려는 충동에 의해 놀이가 일어난다고 보았다. 생활상의 변화를 연습하기 위해 놀이가 일어나게 된다.[2]

☞ 정화설 (Carr)

정신적인 해로운 것들을 발산시키기 위해 놀이라는 형태로 발산함으로써 해소한다고 보는 이론이다.

이러한 놀이의 기능은 정보에 접근하는 통로로 사용되어 지고, 기술과 개념을 견고하게 숙달시키는 역할을 하며 인지적 작용을 통해 지적인 도구로의 기능을 증가시키고 지시가 개념을 다양하게 사용여 창의성을 증진시킨다. 주어진 목적과 관련된 정보와 관련되지 못한 정보를 구분할 수 있는 인지적 성장에 도움을 주며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해준다. [3]

 

2) 게임(Game)

놀이가 유아의 자연스러운 활동이라면 게임은 전연령이 대립구조 하에 규칙에 따라 정량화 가능한 결과에 이르는 활동을 의미한다. 놀이에 비해 목적성을 가지며 일반적으로 즐거움을 위해 하는 행위는 공통적인 것으로 본다. 게임은 모든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며 인간 사회 소통의 가장 오래된 형태들 가운데 하나에 속한다.

게임의 요소[4]는 방법과 규칙은 비교적 간단하며 시간과 장소, 대상에 대한 제한이 적어 간편해야 한다. 사회적 분위기를 문란하게 만들지 않기 위해 사행성, 사치성, 음란성이 다량 포함된 것은 통제받을 수 있기에 건전해야하며 일상생활과 분리되고 정해진 시간과 공간에서만 이뤄져야 한다. 비생산적이며 허구적이고 비현실적이지만 게임 내의 규칙을 준수해야하고 결과를 예측할 수 없어야 한다.

 

3) 스포츠

게임보다 규칙과 기술(Skill)이 제도화되어 있어 연습의 요소도 포함이 되어 있고, 이러한 스포츠를 운영 및 진행하는 조직이 국제적으로 협회나 연맹이 결성되어 있을만큼 조직적인 활동이 스포츠라 할 수 있다.정해진 규칙과 기술을 준수하는지의 여부를 타자가 감시 또는 감독하고 숫자로 정량화 할 수 있어 승패를 결정할 수 있다.[5]

 

4) 레크리에이션

노동의 과정에서 소비된 힘의 회복〮휴게를 뜻하며 사람들이 노동을 떠나 자유로운 시간을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6] 놀이, 게임, 여가, 스포츠를 포괄할 수 있으며 참여자가 신체활동을 주로 수반하는대에 스포츠를 선택한다면 레크리에이션을 스포츠의 한 형태로 볼 수도 있다.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건강증진, 기분전환, 자기계발의 목적으로 활용하여 스포츠 활동, 야외활동, 예술활동으로 간주할 수 있다.[7]

3. 결론

체육과 관련한 유사한 개념들을 알아보았다.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계층과 상황에 따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개념들이면서도 인간이 원초적으로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일생에서 반드시 거쳐가는 하나의 관문과도 같은 것이다. 체육은 인간이 육체를 가지고 있는 이상 영원히 쭉 지속되어야 할 인류의 소중하고 의미있는 행위이자 권리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그마저도 용납되지 않는다. 체육은 신체활동이고 신체활동은 건강과 수명과 연결되기에 이는 인류의 발전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체육과 유사한 개념을 알아본바 계층과 상황에 맞는 신체활동을 교육적으로 실시하고 훗날 사회로 진출하고 남는 여가시간을 인간의 즐거움과 건강을 위해 올바른 표출의 방법으로써 모든 사람이 체육을 하는 날이 오기를 기원하며 글을 마치겠다.

 


[1]생활체육법령집 제2

[2]놀이 실종 : 왜 아이들에게서 놀이가 실종되었는가? 정예림, 2019

[3]놀이와 유아. 신은수, 2002

[4]교안 참고

[5]두산백과 참고

[6]사회교육학 사전. 고영철, 2016

[7]교안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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