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체육학사🔵/📘과제자료

학점은행제 체육학사 체력측정평가 레포트

by 둔근해 2020. 8. 3.
반응형

학점은행제 체육학사 체력측정평가 레포트

🚫경고🚫

해당 자료는 학점은행제 플래너 없이 진행된 체육학사 학은제 과정에서 제가 직접 스스로 작성한 과제물들입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판매(네이버 중고나라 카페나 해피캠퍼스 등)가 적발될시 이는 명백한 저작권 위반으로 특별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사실 일반인이 그냥 제 과제물을 베껴서 제출하는건 상관이 없습니다. (검색으로 오시는 분들) 재수없으면 카피율로 낙점 받을거고 운 좋으면 저 보다 더 좋은 점수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상업적 이용은 참을 수 없네요! 제가 왜 무료로 뿌렸겠습니까? 학은제 플래너나 과제 대리로 안쓰고 양심 껏 열심히 학사 취득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제가 올린 자료들입니다. 양심이 있으면 알아서 지켜주세요. 제보는 여기저기서 다 들어옵니다.  -이하나 드림-

 

 

주제 : 본인의 체형에 대해 여러 학자들의 근거나 지수계산법에 의해 평가 기술하기

취득점수 : 10/20

ㅋㅋㅋㅋㅋㅋ아 충격적인 점수 !!!여태 해본 과제중에 제일 난감한 과제였다.

평가란에 교수님이 암것도 안적어놓아서... 왜 10점 받았는지 모르는 과제.. 막 이의제기 하고 싶었는데 그냥 안해다.. 솔직히 너무 귀찮은 것도 있었지만 하면서도 의구심이 많이 들었던 과제였으므로 내가 잘못한게 있는 듯 했다.

근데 막 학구열이 불탔으면 이게 외 않이에요? 시전했을텐데 그닥 열심히 한 과목이 아닌듯합니다..헤헤;;;

본론에.. 저 체질량 지수랑 제형지수, 쉘돈 .. 이런걸 묻는 과제가 아니였는 듯하다.. 

레포트 캠퍼스? 그런곳에 이 레포트 유로로 있긴 하던데.. 너무 참고 해보고싶었지만 돈 아까워서 안샀다.

결국 체육측정평가는 B+로 끝이남...에휴 -_-..

 

좋은 틀려먹은 예시의 과제이니

참고하세영 키키

 

 

 

1. 서론

현대인들의 문명과 위생은 날로 발전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보다 긴 수명이 확실히 보장된다던가 혹은 각종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죽음을 맞이할 보장은 어느 곳에서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챙기며 각종 운동과 질 좋은 음식들을 챙겨먹기도 한다. 운동을 하면서 체형을 관리하고 식단조절을 하면서 체중을 측정해보지만 요즘에는 체중은 중요치 않다는 인식이 크다. 물론 고도비만인 사람들에겐 우선 체중을 줄이는 것이 시급하지만 일명 `마른비만이라는 별명을 가진 체형은 복부의 내장지방과 건강상태, 또는 체성분 측정 우선적으로 해봐야하고, 그들은 생활습관이 체중보다 건강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대체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자신의 체형이 표준범위에 들어가도 뚱뚱하다고 생각하며 남성들은 그 보다 호의적으로 자신의 체형을 평가한다. 이처럼 기준과 목적이 다르니 보니 측정의 방법도 다양해진다. 그래서 본론에서는 본인의 체형에 대해 여러 학자들의 근거나 지수계산방법에 의해 평가하여 기술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3) 쉘돈(1940)의 체형분류

쉘돈의 체형분류는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째, 내배엽형은 전반적으로 둥근편이며 비만형이 다수다. 소화기관이 잘 발달되어 목이 짧고 두꺼우며 가슴이 넓고 지방질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둘 째, 중배엽형은 스포츠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체형으로 뼈와 근육이 잘 발달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셋 째, 외배엽형은 피하지방, 근육, 뼈 등의 발육이 부진하고 가늘며 긴 체형을 가졌다. 본인은 팔 다리가 매우 가늘어 다수의 사람들이 우스갯소리로 나뭇가지 부러뜨리듯 팔을 부러뜨릴 수 있을 것 같다는 평을 자주 듣고 있으나 2~3년 운동으로 다져진터라 이제는 그런 소리는 잘 들려 오지 않는다.

 

3. 결론

본인은 예전에 마른비만이었다. 팔다리는 매우 가늘어 체중이 적은 편으로 보였으나 유독 복부쪽에만 체지방이 가득해 옷으로 몸통만 가리면 육안으로는 건강상태를 알아보기 힘들었다. 고로 BMI 지수로는 정확한 체형 판단이 힘들지만 ABSI 지수로 계산했을 시 허리둘레가 포함되기 때문에 유효한 결과치를 도출해낼 수 있다. 그리고 ABSI 지수가 높을수록 자살시도와의 유의미안 관계를 보이는 조사결과가 있었다. 우리 사회에선 고 ABSI 지수의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적절한 관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출처>

체형지수와 주관적 불건강 상태와의 관련성, 장세균 2018

몸무게보다 체형이 중요 각종 비만도 계산법은?” 기독일보 2013.09.26.

체육측정평가 교안 참고

체형지수와 체질량지수가 자살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유경 201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