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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체육학사🔵/📘과제자료

학점은행제 체육학사 스포츠마케팅론 과제 (2019)

by 둔근해 2020.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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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고🚫

해당 자료는 학점은행제 플래너 없이 진행된 체육학사 학은제 과정에서 제가 직접 스스로 작성한 과제물들입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판매(네이버 중고나라 카페나 해피캠퍼스 등)가 적발될시 이는 명백한 저작권 위반으로 특별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사실 일반인이 그냥 제 과제물을 베껴서 제출하는건 상관이 없습니다. (검색으로 오시는 분들) 재수없으면 카피율로 낙점 받을거고 운 좋으면 저 보다 더 좋은 점수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상업적 이용은 참을 수 없네요! 제가 왜 무료로 뿌렸겠습니까? 학은제 플래너나 과제 대리로 안쓰고 양심 껏 열심히 학사 취득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제가 올린 자료들입니다. 양심이 있으면 알아서 지켜주세요. 제보는 여기저기서 다 들어옵니다.  -이하나 드림-

 

 

+20점 만점에 18점 받은 레포트.

없는 기억, 있는 기억 짜내서 쓴 레포트다. 솔직히 스포츠에 관심이 없으면 하기 힘든 과제다. 

현역+오프라인 정규대학에서 이런 과제 나왔으면 정말 하기 귀찮았을 것 같다.

그나마 어릴 때 빠따 봤던게 도움이 되었음.

 

 

 

 

과제주제 : 프로스포츠 구단 1개를 선정하여 구단의 SWOT 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 수립하기.

 

 

1. 서론

1) 종목과 팀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 스포츠라하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축구, 농구, 야구 이 세 가지 중에 하나를 뽑을 것이다. 나 또한 어릴 적 프로농구와 프로야구를 스스로 좋아하는 편은 아니었지만 가족들이 즐겨보는 덕에 자연스레 성인이 될 때 까지 노출이 되었다. 요즘은 지역연고를 떠나 자신이 좋아하는 선수가 있는 팀을 응원하는 경향도 많지만 연고제만큼 유대감을 돈독히 해주는 것은 없어보인다. 그리하여 나는 어릴적 많이 보았던 야구를 선택하고 롯데와 NC다이노스 중 고민하다가 NC 다이노스를 선택하여 그들이 갖고 있는 마케팅적 SWOT 를 분석하도록 하겠다.

비록 경기를 관전한지는 5년이 넘어갔지만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어느정도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 NC 다이노스

모기업인 엔씨소프트의 대표 김택진이 구단주이며, 2011년도에 아홉 번째 구단으로 프로야구팀을 창단하였다. 연고지는 창원이며 창원시로 통합 전 마산시은 원래 프로야구팀 롯데를 연고지로 하는 지역이었지만 창원시의 통합되는 과정에서 한국야구위원회와 창원시는 제9구단 유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때 엔씨소프트에서 창단의향서를 제출해 만들어진 구단이 바로 NC다이노스다.

현재 2019 프로야구 종합순위에서 5위로 끝마쳤다.

 

2. 본론

1)SWOT 분석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 약점을 분석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위협, 기회 요인을 찾아내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NC 다이노스의 마케팅적 SWOT 분석을 해보겠다.

강점

아직까지는 젊은 선수들로 뭉쳐져 있는 팀이다. 젊은 선수들의 이미지로 하여금 패기 넘치는 경기력과 프로구단 입단 10년이 채 되지 않는 신생팀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

IT를 모기업으로 하는 구단주 덕분에 IT 기술을 통한 마케팅에 강력하다. 구단 홈페이지를 비롯해 관리나 디자인 감각이 턱월하며 SNS을 기반한 이벤트 또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다른 구단들은 대기업 위주로 하는 홍보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다소 팬들과의 소통이 부족해 보이는데 비해 NC 다이노스는 쌍방향소통을 추구하며 광고는 광고판에서 주로 하고 있다.

창원시와의 협약을 통해 창원시에서도 적극 나서서 야구 관람 및 각종 대외 이벤트에 협조적이고 힘쓰는 편이다. 새로 개장한 NC파크는 기존에 마산종합운동장을 개축하여 만든 구장이다. 22천석으로 구장 내 먹거리 종류가 많고 프랜차이즈 업체의 입점도 되어 있다. 메이저리그의 경기장과 비슷하게 만들어진 구장의 내외관은 국내의 다른 구장과는 다른 특색과 관중들의 편안한 관람 시간을 갖게 해준다.

올해 총 관중수는 71만명으로 총 관중 순위 4위를 차지했다.

 

약점

신생팀이라 마냥 좋을 수만 없다. 젊은 선수들의 부족한 경험이 성적 부진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역사가 짧아 이전에 연고지 팀이었던 롯데의 골수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부족할 수 있다. 또한 구단의 운영 경험이 부족해 미흡한 경향이 보이기도 한다.

대기업이 구단주로 있는 다른 구단과는 달리 재정상태가 그리 여유롭지는 않다. 풍족치 못한 재정력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크나큰 서포트를 받을 수 없는 약점을 갖고 있다.

 

위험

창원시에는 지역 프로팀의 인기를 무시할 수 없다. 특히 농구의 경우 창원LG를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지역의 연고가 창원시이지만 3가지 시를 합친 도시라 지역주민의 단합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신생구단 창단 때만해도 새로운 구장을 어디에 짓느냐로 엄청난 화제거리가 되었는데 결국 마산구장 옆 종합운동장을 개축하여 구장을 건설했다. 증축한 구장은 이제 어쩔 수 없다하지만 그 다음 혹여 다른 야구장과 관련된 시설 및 부동산에 대해 논쟁거리가 생긴다면 지역주민들의 시끄러운 싸움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연고지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팬심이 갈라서는 이유가 될 수도 있다.

기회

증가하는 프로야구의 인기로 야구계는 마케팅계의 블루오션이다. 예전보다 여성관람자, 아동관람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 틈새 시장을 보아 두산 베어스와 같은 여성을 위한 이벤트, 가족들과 함께 온 아이들을 위한 마케팅을 구축한다면 조금 더 마케팅 시장에서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으리라 본다.

5일제의 정착으로 인한 시민들의 관람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다.

꾸준한 창원시의 지원과 협조로 보다 지역마케팅에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아울러 경남지방에서는 프로야구가 인기 종목이라 엄청난 성적부진만을 제외한다면 지속적인 인기몰이가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2) SO, WO, ST, WT 분석

NC 다이노스의 SWOT 분석을 해보았다. 다음은 이러한 기업의 내부 및 외부의 전략요소를 잘 섞어 어떻게 시장에서 우위 포지션을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SO전략(강점과 기회의 활용)

우선 프로야구 시장은 호의적인 기회이기 때문에 이 때 NC 다이노스가 밀고 나가야 강점은 조금 더 지역적인 구단의 성격을 갖는 것이다. 단연코 한가지 특정 시를 연고로 하는 것이 아닌, 경남 지방을 연고하여 다양한 마케팅을 수립하는 것이다. 아울러 지역의 고등학생 선수를 프로선수단에 입단시키거나 지역을 연고로 한 선수를 영입해 보다 유대감을 조성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WO전략(약점과 기회의 활용)

역사가 짧고 젊은 선수들의 부족한 경험은 경기에서 부진의 요소로 이어질 수 있지만 젊은 선수들과 거리감이 적은 연고지역의 초중고생들의 유대감은 강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이용해 아동 혹은 청소년층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을 펼 칠 수 있다.

 

ST전략 (강점과 위협의 활용)

위험한 요소가 있다고 해서 다 피할 순 없으며 구단이 가진 강점과 함께 이용해 위혐적인 요소를 격파해나갈 수 있다. 연고지가 하나의 도시지만 쪼개어보면 3가지 도시이므로 이에 맞는 혜택이나 구별될 수 있는 부분적인 이벤트도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반대로 지역의 돈독한 연고, 즉 주민 화합을 위해 야구가 수단으로 쓰일 수도 있다. 프로농구의 시즌과 프로야구의 시즌은 약간 맞물려있는 상태이므로 기간적인 큰 위험요인은 적으나 연고에 대한 요소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에서는 농구를 동반한 마케팅 또한 해볼 수도 있겠다.

 

WT전략 (약점과 위협의 활용)

대기업의 스폰을 받지 못하는 NC 다이노스는 지역 경제에 참여하여 지역의 스폰을 받는 것이 약점을 해소할 수 있는 좋안 방안이 된다. 대기업의 스폰이나 광고 수익을 얻는 것도 좋겠지만 이는 구장 내에 있는 사업체들의 광고수단을 충족시켜주면서 투자를 받을 수 있고 창원시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해쳐나갈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3. 결론

프로야구에서 구단의 흥행에는 바로 경기력이 가장 큰 요소이다. 마케팅 또한 중요하긴하지만 구단의 당해 성적이 가장 큰 영향일 끼치는 건 다른 프로스포츠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구단읜 성적이 나쁘다고 해서 프로스포츠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지 않거나 외면할 사람은 훗날 다시 돌아올 가능성 크다. 돌아오는 경로는 스포츠 이벤트가 가장 큰 요인이 아닐까 싶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도 그러하듯 스포츠와 마케팅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그러므로 기업은 이를 잘 활용해 마케팅 전략을 설계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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