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관리사🔴/「기출문제풀이(15~22)」

2015년 건강운동관리사 운동생리학A 11~20번 기출문제 풀이 (feat.둔근해)

by 둔근해 2021. 7. 2.
반응형

11. 근섬유 유형과 생리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Type I 섬유의 수축속도는 Type II 섬유보다 느리다.

나. Type II 섬유의 ATPase 활성도는 Type I 섬유보다 낮다.

. Type I 섬유의 모세혈관 밀도는 Type II 섬유보다 높다.

. Type II 섬유의 마이오글로빈 함량은 Type I 섬유보다 적다.


💜공부 키워드💜  지근(적근)/속근(백근)Type 1,2/ Type 2a, 2b, 2x/ FTa, FTb, FTx  

지근과 속근. 적근과 백근

  Type I Type lla = FTa Type llb=Type IIx= FTb=FTx
수축 속도 느림 빠름 가장 빠름
피로 내성 높음(쉽게 피로하지 않음) 조금 높음 낮음 (쉽게 피로함)
파워 낮음 중간 가장 강함
미토콘드리아 수 많음 많음 적음
모세혈관 밀도 높음 중간 낮음
유산소성 능력 높음 높음 낮음
해당능력 낮음 높음 높음
주요 에너지원 지방 크레아틴산, 탄수화물 크레아틴인산, 탄수화물
ATPase 활성도 낮음 높음 높음
마이오클로빈 밀도 높음 중간 낮음
색깔 적색 적색 백색


12. (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알맞게 연결한 것은?

코티졸(cortisol)의 분비는 HPA축이라 하는 ( )
-( )-( )의 경로를 통하여 조절된다. 코티졸(cortisol)은 당신생과 지방산 동원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부신속질(adrenal medulla)에서 분비되는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 등과 함께 심한 운동과 같은 스트레스 상황에 대응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 시상하부 - 부신겉질 - 뇌하수체

. 부신겉질 - 뇌하수체 - 시상하부

다. ㉠시상하부 - ㉡뇌하수체 - ㉢부신겉질

. 부신겉질 - 시상하부 - 뇌하수체


💜공부 키워드💜  부신 피질/코티졸/코르티졸/코르티솔/호르몬 분비 경로

짜글짜글한 부신

신장(콩팥) 위에 위치한 짜글짜글하게 생긴 부신은 부신피질(겉질)과 부신수질(속질)에서 각각 여러가지 호르몬이 분비된다. 부신겉질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중 코티졸 먼저 살펴보자.

스트레스나 운동 등이 시상하부를 건들이는 것부터 시작됨. 

  1. 시상하부에서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의 분비를 자극.
  2. 뇌하수체(전엽)에서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을 분비하여 부신피질을 자극.
  3. 부신피질에서 코티졸 분비.
  4. 코티졸이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
  5. 단백질은 분해되어 아미노산이 되고, 지방은 유리지방산과 글리세롤이 됨.
  6. 아미노산과 글리세롤이 간에서 포도당신합성을 거쳐 혈증에 포도당이 증가될 수 있게 함. 

* 시하부 다음 뇌수체 (위에서 아래로 지시)

*부신겉질(코티졸알도스테론,테스토스테론,에스트로겐)

*부신속질(카테콜아민 중에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노르에피네프린=노르아드레날린),



13. 운동 시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 시스템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바른 것은?

. 골격근의 운동 에너지 제공

나. 혈장량 조절 및 혈압 유지

. 골격근의 칼슘 항상성 유지

. 지방조직의 지방 에너지 동원

 


💜공부 키워드💜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 . 알도스테론의 분비 과정

애미야 신장이 짜다 물좀다오

  1. 에서는 항상 안지오텐시노겐이 분비되지만 활성화되진 않는다. 
  2. 신장토리곁장치에서 신장으로 들어오는 혈류(우리의 모든 혈액은 신장에서 하루에 여러번 걸러지기 때문에 땀 등으로 인한 혈류의 감소를 즉각 느낄 수 있음)가 감소됨을 감지하고 레닌을 방출함. 
  3. 간에서 분비된 안지오텐시노겐과 신장에서 나온 레닌이 만나 안지오텐신I 을 합성시켰다.
  4. 에서 분비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안지오텐신I가 만나 안지오텐신II를 합성시켰다.
  5. 안지오텐신II는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혈관을 수축시키고, 뇌하수체에서 항이뇨호르몬을 분비시킨다. 또한 부신겉질을 자극해 알도스테론도 분비시킴. 
  6. 알도스테론은 세뇨관에서 나트륨 흡수와 칼륨 배출, 그리고 물의 저장을 지시함. 
  7. 이 모든것이 합쳐서 물과 나트륨의 저장이 증가되고, 물이 다시 몸에서 많아져서 혈류량도 증가하고 흐르는 혈액의 양이 많아 지니 혈관의 압력도 상승한다. 이렇게 올라버린 혈압은 신장에서 레닌 방출값을 낮추면서 애미야 물좀다오 드라마는 끝이남.

공부하다가 맨날 까먹는게 있더라. 아 그래. 몸에 수분이 없으니까, 혈압이 낮아지니까 소변도 적게보려하고 물을 애끼고 저장하는건 알겠는데 왜 나트륨을 흡수를 하지? 나트륨을 배출해야지 순수 물만 남는거 아닌가? 이랬던 적이 쥰내 여러번 있었는데 대충 정리하고 맨날 깊게 생각안했나보더라.

이걸 이해하려면 삼투압이 나와야 한다. 웃긴게 물을 저장하려면 물을 땡겨오는 힘이 필요한데 나트륨의 삼투압을 이용해 물의 이동을 발생시키는 것. 체내의 용질인 나트륨의 농도가 올라가면 용매인 물은 삼투압으로 인해 용질이 많은 곳으로 용매가 이동한다. 세뇨관 주변의 모세혈관으로 나트륨을 흡수시킨다.

확산은 용질인 나트륨의 농도가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나트륨이 이동. 

삼투압은 용매인 물이 나트륨의 농도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을 농도가 같아질 때까지 물이 이동. 



14. 폐포(alveoli)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가스교환은 어떠한 물질운반 형태인가?

. 확산작용(diffusion)

. 여과작용(filtration)

. 전도작용(conducting)

. 삼투작용(osmosis)

 


💜공부 키워드💜 가스교환의 형태 : 확산

허허 기체입니다 기체 . 디퓨저 상상. 



15. 폐용량(lung volume) 및 폐용적(lung capacity)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1회 호흡량(tidal volume)1회 호흡하는 동안 들이마시거나 내쉬는 공기의 양을 의미한다.

. 분당 환기량은 분당 호흡수와 1회 호흡량에 의해서 결정된다.

다. 잔기량(residual volume)은 정상적인 날숨(normal expiration) 후 폐에 남아 있는 공기량을 의미한다.

. 총 폐용적(total lung capacity)은 폐활량(vital capacity)과 잔기량의 합으로 결정된다.

 


💜공부 키워드💜 폐용량과 폐용적

숨을 쉬어보자

  1. 1회 호흡량 TV (Tidal Volume) - 1회 호흡하는 동안 들이마시고 내쉬는 공기의 양. 님이 지금 코로 마시고 코로 뱉는 공기의 양을 말함. 파오후 티비티비
  2. 흡기예비용적 IRV (Inspiratory reserve volume) - 무의식적으로 편안히 숨을 마셨다가 거기서 더 빨아먹을 수 있는 예비용적을 말함. 평소보다 더 깊게 공기를 들이마실 수 있는 그 부분만을 말함.
  3. 흡기용량 IC (Inspiratory Capacity) - 숨최몇? 공기먹는 하마짱의 최대 용량
  4. 호기예비용적 ERV (Expiratory reserve volume) - 편안히 내뱉고도 공기를 더 뱉을 수 있는 가능인 부분?!
  5. 잔기용적 RV (Residual volume) - 강제로 숨을 뱉어내고도 남아있는 a.k.a 사강. 죽은 공간이다. 이거 없으면 듀금. 무조건 남아있는 잔기 용적. 압력이 높은 곳에 가면 폐가 짜부짜부될텐데 이 부분까지 다 음서질덧. 잔기량과 동일.
  6. 기능적 잔기용량 FRC (Functional residual capacity) - 가볍게 숨을 내쉬고 뱉어도 = 안정시 호기 후에 남아 있는 폐의 잔기용량을 말함. 진짜 말그대로 숨쉬고 있을 때 폐속에 남아 있는 공간을 말함. 
  7. 폐활량 VC (Vital capacity) - 공기를 최대로 마셨다가 최대로 뱉을 수 있는 공기의 부피. 
  8. 총폐활량 TLC (Total Lung capacity) - 님이 최대 흡기했을 때 폐속에 있는 모든 공기의 양. 

숨을 마시고 내쉬어 보잣

용적과 용적을 더하면 용량이 된다. 

1분간 폐로 들어오고 나가는 홍기의 양을 '분당 환기량' 이라한다. 분당 환기량을 올리고 싶다면 일회호흡용적과 호흡의 빈도를 늘리면 된다. 다만, 호흡의 횟수/빈드로르 늘리는 것보다 1회호흡의 용적을 늘리는 것이 폐포 환기가 더 잘된다. 깊고 느린 호흡을 하는 이유는 이 때문. 펌프가 있는데 쪼그만한 펌프를 여러번 눌러서 공기를 주입하는 것보다 큰 펌프를 길고 한방에 지긋이 누르는게 더 효율적이니까!



16. 운동 중 체온 상승이 산소헤모글로빈 해리곡선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 산소헤모글로빈 해리곡선이 왼쪽 방향으로 이동하고, 골격근에서 헤모글로빈과 산소의 결합력이 감소한다.

. 산소헤모글로빈 해리곡선이 오른쪽 방향으로 이동하고, 골격근에서 헤모글로빈과 산소의 결합력이 증가한다.

다. 산소헤모글로빈 해리곡선이 오른쪽 방향으로 이동하고, 골격근에서 헤모글로빈과 산소의 결합력이 감소한다.

라. 산소헤모글로빈 해리곡선이 왼쪽 방향으로 이동하고, 골격근에서 헤모글로빈과 산소의 결합력이 증가한다.


💜공부 키워드💜 산소헤모글로빈 해리곡선

우선 적혈구의 주성분인 헤모글로빈은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1 적혈구당 2억 5천만개의 헤모글로빈 분자가 들어있고 하나의 헤모글로빈 분자당 4개의 산소분자 접시가 있어 1헤모글로빈당 산소 4를 옮길 수 있음 . 그리하여 산소와 헤모글로빈이 만나면 산소헤모글로빈이라 한다. 

  1. 산소헤모글로빈이 많을수록 산소포화도(SaO2)가 높다라고 말한다. 모든 헤모글로빈이 산소와 결합한다면 산소포화도는 100%로 최고치가 됨. 혈장에 용해되어 그냥 떠돌아다니는 산소가 많다고 산소포화도가 높은게 아니다. 
  2. 동맥산소분압(PaO2)은 동맥혈에서 측정된 산소 함량을 의미한다. 혈장에 용해된 산소의 분자를 말하는 것으로 헤모글로빈과는 관계가 없다. 동맥산소분압(PaO2)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폐포의 산소분압이다.  
  3. 산소해리라는 뜻은 말 그대로 산소가 잘 분리된다는 뜻으로 산소해리도가 높다다른 조직들에게 산소의 전달이 잘된다는 의미다.

산소헤모글로빈 해리곡선

이러산 산소헤모글로빈의 해리곡선을 움직이게 하는 요인들은 

  1. 폐포의 산소분압이 산소포화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결정 인자
  2. 기타 결정 요인은 체온/pH/이산화탄소분압(PaCO2)/디포스포글리세린산(적혈구 대사산물)의 수준에 달려있음.
  3. 산소헤모글로빈의 해리곡선의 기준선 값 pH=7.4/체온 37도/PaCO2=40mmHg

산소헤모글로빈의 곡선이 오른쪽으로 간다 : PaO2 = 40mmHg, SaO2 = 50% = 암기팁: 오른쪽은 운동 하는 중

  1. 산소친화성이 감소했다.  y값이 산소포화도인데 오른쪽으로 가면 갈수록 SaO2 농도가 떨어졌다는 의미.
  2. 이는 헤모글로빈 4접시에 산소가 잘 떨어져서 세포로 공급된 것일수도 있고, 처음부터 폐포의 산소분압이 적은 것일수도 있음. 
  3. 산소가 헤모글로빈에서 잘 떨어져나간다? 날씨가 더우면 본드가 떨어진다? 더우면 우리몸은 산성이 된다? 덥다? 운동한다? 적혈구 대사산물이 활발해진다? 운동 중이니 젖산이 증가해 혈중 수소 농도가 증가한다? 대사가 활발해져 교환물질인 이산화탄소가 많아진다? 준비운동을 해서 체온을 올리는 이유! 조직에 산소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pH 농도 혈중 수소이온 체온 2.3-디포스포글리세린 PaCO2 동맥이산화탄소분압 해리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
    (보어효과)
    감소  증가 증가 증가 증가
     

산소헤모글로빈의 곡선이 왼쪽으로 간다 : PaO2=40mmHg, SaO2 = 80% = 암기팁 : 왼쪽은 쉬는중

  1. 산소친화성이 증가했다. Y값이 산소포화도인데 왼쪽으로 가면 갈수록 SaO2 농도가 올라갔다는 의미.
  2. 헤모글로빈에 결합된 산소가 잘 떨어지지 않아 둘은 더 친하다는 뜻. 동일한 PaO2 40mmHg 에서 SaO2 즉 산소포화도는 증가했지만 산소를 조직으로 때어주지못하내로 폐로 다시 돌아간다. 혈액에는 충분한 산소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조직에는 저산소증을 유발할 수 있다. 
해리곡선이
왼쪽으로 이동
pH 농도 혈중 수소이온 체온 2.3-디포스포글리세린 PaCO2 동맥이산화탄소분압
증가 감소 감소 감소 감소

 

문제는 운동중 체온상승에 대한 현상을 물었으니 운동중. 즉 해리곡선이 오른쪽으로 갔을 때의 상황을 묻는다. 보기만 봤을 때는 다와 라가 맞는 말이라서 혼란스러웠다. 



17. 평균동맥혈압(mean arterial pressure, MAP)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가. 심장주기(cardiac cycle) 동안의 수축기와 이완기혈압의 평균 압력

. 수축기 동안 심장에서 분출되는 혈액이 대동맥(aorta)에 작용하는 평균 압력

. 이완기 동안 심장에서 분출되는 혈액이 대동맥에 작용하는 평균 압력

.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의 차이


💜공부 키워드💜 평균동맥혈압(mean arterial pressure, MAP)

심실이 수축하면 심실의 혈액이 동맥으로 이동한다. 이 때 동맥에 전달되는 압력혈압(Blood Pressure)

혈압(Blood Pressure,BP) 수축기 혈압 (Systolic Blood Pressure,SBP) - 심장이 수축했을 때 동맥에 전달되는 압력
(120mmHg)
이완기 혈압 (Diastolic Blood Pressure, DBP) - 심장이 이완했을 때 동맥에 전달되는 압력
(80mmHg)
맥압 (Pulse Pressure) -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의 차이.

평균동맥혈압(mean arterial pressure, MAP)은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의 단순평균값이 아니고,

  1. 한 심장주기 동안 동맥의 평균압력
  2. 수축기혈압보다 중요한 장기에 대한 관류를 판단하는데 유용한 지표
  3. 공식 = 이완기 혈압 + 맥압 *1/3
  4. 대동맥압이라고도 하며 좌심실에서 발생되는 압력은 반드시 대동맥압을 초과해야만 혈액이 박출된다. MAP는 심장이 수축된 후에 나타나는 압력으로 후부하라 불리며 심실에서 혈액의 박출량을 저해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된다.  1회 심박출량은 심장의 후부하와 반비례하며 이는 대동맥압이 증가하여 심박출량의 감소를 가져온다. 

일단 나번은 수축기혈압, 다번은 이완기혈압, 라번은 맥압, 가번이 정답인데 심장주기라는 말 때문에 정답에 아주 가까운편. 



18. 다양한 운동 상황에 따른 순환계의 반응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 같은 강도의 운동에서 남녀 훈련자 간의 심박출량 차이는 신체 크기와 관계가 없다.

. 훈련자는 비훈련자 보다 같은 운동강도에서 1 박출량이 낮게 나타난다.

다. 훈련자는 비훈련자 보다 최대심박출량이 높게 나타난다.

. 훈련자는 비훈련자 보다 안정시 심박수가 높게 나타난다.


💜공부 키워드💜 운동에 대한 순환계의 반응

가번 - 심박출량의 차이는 신체의 크기와 관계가 있고 신체가 크면 클수록 혈액을 보내주어야하는 곳이 넓으므로 비례한다.

나번 -  훈련자는 비훈련자보다 심장의 수축력이 좋아졌기 때문에 1회 박출량 또한 높게 나타난다.

다번 - 심근이 비대해진 훈련자는 최대 심박출량이 증가하는데 이는 최대심박수의 증가가 아닌 1회 박출량 증가로 인한 것이다. 

라번 - 훈련자는 비훈련자보다 안정시 심박수가 낮게 나타난다. 1회 박출량이 늘어서 심박이 콩닥콩닥 빠르게 뛰지 않아도 온몸에 혈액을 공급할 수 있다. 



19. 장시간의 운동 시 인체에서 생성되는 체열을 발산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 복사(radiation)

. 대류(convection)

다. 증발(evaporation)

. 전도(conduction)


💜공부 키워드💜 체열발산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 = 땀 흘려 증발 시키기.

전열과정의 네 가지 주요 기전

  1. 전도 Conduction - 피부가 직접 접촉하는 곳으로 열을 전달. 강아지가 더운 여름날 대리석 위에 앉아있는 것. 인간이 더운 여름날 대나무 장판 위에 누워있는 것. 열이 나는 이마에 차가운 수건을 얹는 것. 열 손실을 빨리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은 공기, 물체 말고, 물과 접촉했을 때 가장 빨리 열을 손실시킬 수 있다.
  2. 대류 Convection - 공기 또는 물에 몸의 열을 전달하는 과정이다. 전도랑 헷갈릴 수 있지만 닿은채로 비비거나 움직인다면 그것은 대류인것! 냉탕에 들어가서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이리저리 돌아다니면 대류성 열 손실!
  3. 복사 Radiation - 신체에서 발생한 열을 주변 대기로 방출 하는 것. 태양의 복사열! 방출! 징~징~징~ 자체가 뜨거워 뜨거운 기운을 뿜어냄
  4. 증발 Evaporation - 기화냉각! 땀이라는 액체를 흘려 기화되면서 열을 뺏아 날아감 


20. 덥고 습한 환경에서 장시간 최대하 운동을 위한 안전지침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가. 운동 중 일반 성인의 시간당 평균 수분 손실량은 외부온도와 운동강도에 반비례한다.

. 운동시작 전 3시간 이내에 충분한 수분섭취와 운동 중 매 1520분 마다 수분섭취를 해야 한다.

. 하루 중 가장 시원한 시간에 운동하며, 운동강도와 운동시간을 줄인다.

. 운동 중 휴식시간에는 태양에서 직접적으로 받는 복사열을 피한다.


💜공부 키워드💜 고온환경과 운동

가번 - 운동 중 수분 손실량은 외부온도가 덥거나 운동강도가 높을 수록 커진다.  수분 손실은 발한 즉 , 땀을 많이 흘린다는 것. 비례한다가 정답이다. 

나번 - 운동 시작전, 중, 후 나눠 모드 수분을 섭취하여야하는데 이는 운동강도와 개인차에 따라 권장 섭취량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운동 전, 중, 후 충분한 수분보충을 해줘야하는것은 공통이다.

다번 - 덥고 습해 죽겠는데 당연히 그늘이나 실내, 시원한 곳에서 운동을 하거나 밖에서 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강도나 시간을 줄이는게 신상이 좋겠지?

라번 - 굽히고 싶냐?

📢주관적인 견해와 용어가 가미된 해설입니다. 암기하기 편하게 하려고 의식의 흐름인 서술형식으로 풀이를 써놓았습니다. 
📌운동생리학 참고 서적 및 경로
- 파워운동생리학 10판
- 스포츠스타와 만나는 운동생리학 1판
- 건강운동관리사 완전정복 
- 구글 서칭 등
💌 오류사항, 누가봐도 잘못된 내용, 지적 받습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by. 둔근해가 떴습니다. 필라테스 강사 이하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