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린팅의 역학
단거리 달리기는 걷기와 장거리 뛰기에 비해 많은 힘을 요구하기 때문에 역동적이다.
1) 보폭과 보수의조화 , 하체근육
a. 백근섬유의 높은 지배율은 필수조건이다. 최적의 다리파워를 낼 때는 백근섬유가 필요하다.
b. 보폭은 고관절의 유연성, 다리길이, 근 파워 및 가동범위에 의해 결정된다. 도착지점 마지막쯤에는 보폭을 크게 함.
c. 각 보수(걸음걸이수)마다 발생하는 전방 추진력을 최대로 증가시킨다. 강하게 밀어낼 수 있어야 함.
2) 상지대의 유연성과 팔 스윙
a. 한 다리가 추진되면 신체를 장축을 중심으로 트위스트 동작이 일어나며
b. 추진된 다리 반대 팔은 90도로 구부려 힘차게 스윙하여 신체 균형을 유지한다. 관성모멘트로 인해 팔을 펴서 흔드는거랑, 팔을 구부려 흔드는것은 다르다.
관성 모멘트 때문에 팔을 펴서 흔들면 관성 모멘트가 크다. 관성 모멘트를 줄여줘야 빨리 뛸 수 있다.
3) 대퇴가 거의 수평위치에 이르도록 스윙
a. 양팔과 다리의 전방추진은 운동량의 전이를 일으킨다.
b. 추진다리가 지면을 후방으로 더 크게 밀게 하여,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선수의 신체가 전방으로 추진되도록 도와준다.
다리는 움직이더라도 머리와 무게중심은 그대로 있어야 한다.
4) 머리는 몸통과 일직선을 이룬다.
a. 머리와 시선의 적절한 위치는 신체의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턱을 살짝 들면 척추기립근에 살짝 긴장감이 온다. 이렇게 되면 보폭과 보수에서 힘을 발휘하기 힘들다. 척추에 불필요한 힘이 들어가니까..
b. 머리를 뒤로 기울이면 긴장이 증가하고 보폭과 보수를 감소 시킬 수 있다.
5) 속도는 환경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a. 빠르게 달리면 달릴수록, 공기저항을 극복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b. 타탄 트랙(탄성이 있는 트랙)은 큰 전방추진력을 제공하고 가벼운 소재의 스파이크 운동화는 기록 단축에 도움이 된다.
수영의 역학
크롤은 수영 영법 중 갖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가장 빠른 영법이기도 하다.
크롤에서 사용되는 기술의 역학적 원리는 수구나 수중발레에서 사용되는 손의 스컬링 동작뿐 아니라 다른 영법의 팔 동작(스트로그)에도 적용된다.
1) 수평으로 엎드린 자세의 뜨기 (유선형 유지하기)
a. 호흡 시 머리를 들면 발이 가라앉아 항력이 발생한다.
b. 팔을 전방으로 뻗을 때 신체의 장축을 중심으로 한 약간의 롤링은 신체 정렬 유지와 항력 감소에 도움을 준다. 이런 롤링을 하면서 살짝 측면으로 고개를 틀 때 호흡을 해준다.
2) 팔꿈치의 굴곡각도
a. S자 모양의 타원궤적을 따라 젓기를 할 떄 근육작용을 좀 더 쉽게 해준다.
b. 팔꿈치 굴곡 각도는 크롤 영법 젓기 동작 각 국면마다 차이가 있다. 팔이 편채로 회전하려면 더 많은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팔꿈치를 접어 적은 힘으로 젓는다.
3) 발차기 동작
a. 주기능은 신체를 유선형의 수평자세로 유지시켜주는 것.
b. 발차기의 폭은 선수의 체격, 근력, 스트로크 빈도에 따라 달라지며, 발목 유연성은 매우 중요하다.
4) 손동작
a. 양력은 난류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잔잔한 수면에서 손으로 물을 저을 때 가장 크게 나타난다. 몰보라를 최대한 적게 일으키는 동작을 해줘야한다.
b. 외측젓기, 하방젓기, 내측젓기, 상방젓기 동작을 하는 동안 가속되며 최고 속도는 상방젓기 마지막 순간에 나타난다.
5)유연성과 관절 가동성
a. 최대의 추진력을 얻는데 도움이 되며, 수중에서 신체 자세를 효율적으로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b. 어깨, 고관절, 무릎, 발목관절은 발휘된 힘의 작용범위를 증가시키고 비생산적인 항력 감소를 도와준다.
야구 타격의 역학
야구에서 바타는 배트를 빨리 스위하기 위해
손이 바람을 가르듯이 빠르게 움직이도록 노력해야한다. 빠다를 강하게 휘둘려면 허리에서 힘이 나와야 한다.
1) 공의 속도와 배트의 운동량
a. 타자가 공을 쳐서 상대편 방향으로 보내려면, 배트의 운동량이 공의 운동량보다 더 커야한다. 공의 운동량보다 배트의 운동량이 더 커야한다.
b. 배트의 속도는 팔의 신전력, 배트 길이, 분절의 각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각운동을 하니까 그 속도가 중요하다.
2) 타자의 스탠스
a. 어깨너비보다 넓은 스탠스를 취한다.
b. 신체를 투수 쪽으로 돌림으로써 (엉덩이와 몸통 회전) 타격 시 배트에 가해지는 힘의 거리를 증가시킨다.
3) 회전과 신체 분절의 각속도
a. 분절을 빠르게 회전 시킨 후, 순차적으로 급격히 감속시키면, 원위단 분절의 각속도가 증가하여, 배트의 각속도도 증가하게 된다.
b. 스윙할 때, 배트는 타자의 왼쪽 어깨와 손목관절의 2개 축을 중심으로 채찍질 하듯이 회전한다. 손잡이에서부터 채찍끝까지 전잘되는 것과 동일하다. 허리의 회전력이 배트까지 전달됨.
4) 스윗 스팟
정확한 지점에 타격하지 않으면 공이 제대로 안날아간다.
a. 공의 밑 부분을 타격하면 역회전이 걸린다. 공이 뜬볼이 됨.
b. 공의 윗부분을 타격할 경우 톱스핀이 걸려 지면을 향해 빠르게 하강한다. 땅볼이 되부려.
5) 공의 비행경로
a. 배트를 떠나는 순간 이미 결정되며, 이후의 비행경로는 환경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바람의 영향, 날이 추울 때 공의 탄성력이 떨어져 많이 못 날아간다 등등.
b. 타격 순간 공와 배트의 운동량, 타격 순간 배트와 공의 이동방향, 배트와 광의 타격지점, 타격 후 공의 스핀
출처 : 영산대원격평생교육원 운동역학 강의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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