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컨테이너란?
내구성과 반복 사용이 가능하고 충분한 강도가 있으며 상품운송시 하나 이상의 운송방식에서도 중도에 재포장없이 운송이 가능하고 적화 및 양하작업이 용이하도록 설계되어있는 1CBM이상의 내부용적을 가진 운송설비를 말한다.
장점은 선사에 있어서 하역시간이 단축되고 선복가동률을 향상시켜 이익을 도모하고 화주측면에서는 포장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내륙수송비또한 절감하고 수송기간의 단축에 대한 유통비 절감, 그리고 선박 운항스케쥴이 있어 안정적으로 재고 조정이 가능하며 화물손상율도 낮은 이점이 있다. 반면 빈컨테이너의 회수가 어려우며 컨테이너 제작에 있어 많은 비용이 든다.
우리가 보통 새각하는 컨에티너는 20′x8′x8′6″ 강철 컨테이너다.
2. 컨테이너의 표준규격
길이(L) | 높이(H) | 개정 후 | ||
40′(12m) | 8′ | 1A | 8′6″ | 1AA |
30′(9m) | 8′ | 1B | 8′6″ | 1BB |
20′(6m) | 8′ | 1C | 8′6″ | 1CC |
10′(3m) | 8′ | 1D | - |
높이가 8′6″보다 큰 컨테이너를 하이큐빅이라한다. 원래 처음에 표준규격으로 실시했을 때는 폭을 8′로 두고 높이 역시 8′였고 길이만 10′,20′,30′,40′만 있었는데 높이 8′가 별로 필요없어지자 후에 지정한게 8′6″ 높이 짜리 컨테이너이다. 그러니 알파벳 2개가 붙어버린 것이다. 8′=2.438m 이고 8′6″=2.591m이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컨테이너는 1AA.
1AA의 자체중량은 4,150kg, 최대적재중량은 2,6330kg, 총중량은 3,0480kg이다.
5-2 컨테이너 넘버링
1.컨테이너 길이
10′ | 20′ | 30′ | 40′ | 43′ | 45′ |
1 | 2 | 3 | 4 | H | L |
2.컨테이너높이
높이 | 8′ | 8′6″ | 9′ | 9′6″ |
표기 | 0 | 2 | 4 | 5 |
3.용도
G0~G3 | 일반잡화 |
V0~V2 | 환풍기가 달린 컨테이너 농산물에 사용 |
B0~B6 | Dry Bulk 컨테이너 맥아, 가축사료 |
R0~R3 | 냉동컨테이너 과실, 야채 |
예)
22G0 : 20′x8′x8′6″ 일반화물컨테이너
45R0 : 40′x8′x9′6″ 냉동컨테이너
L0V2 : 45′x8′x8′ 환풍기컨테이너
H4B2 : 43′x8′x9′ 벌크컨테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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