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체육학사🔵/🧿체육 자격증 팁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 요약본.pdf 무료배포 키워드 위주로 >.<

by 둔근해 2020. 6. 12.
반응형

 

 

 

 

해당 자료는 제가 직접 스스로 작성한 문서입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판매(네이버 중고나라 카페나 해피캠퍼스 등)가 적발될시 이는 명백한 저작권 위반으로 특별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대놓고 파는 인간이 있네요. 저는 명백히 무료로 배포했지만 수정은 금지라했습니다. 제보는 여기저기서 다 들어옵니다.  책임질 각오하세요. -이하나 드림- 

 

 

웃겨 증맬 코로나 때문에 몇달동안 이것만 공부하고 다 까먹고 또 공부하고 그런듯;;

징글징글하다.

원코인에 반드시 붙어야지.,,

정리용이니 참고만 하세용 (^_^)

중요한 내용인데 뭐가 많이 빠졌네? 이년 겅부 제대로 안하는 병신인가? 

하는 것은 제가 외워서 안적어놓은거임 흐흐

 

비번 안갈려져있는 무료 파일입니다!

수정배포는 금지예용 :-)

하단에 있는 텍스트는 미리보기용으로 첨부된 파일과 조금 상이합니다.

다운 받아서 사용하시구 필요한것 덧붙여서 쓰시길 바랍니다!

저는 2020년 통합 1,2차에 응시하여 필기는 우선 가채점으로 붙었슴당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 정리본.pdf
다운로드

 

 

 

 

 

 

 

스포츠 산업론

1.     경영의 구성요소

     사람

     자본

     정보

     전략

2.     스포츠 제품을 가공된 형태로 구매하는 비용지불의 경우를 시청료라 한다.

3.     전략평준화 방법

     신인드래프트

     용병제도

     샐러리캡

     트레이트

     웨이브공시제도

                         i.         레리버드룰&자유계약선수x

4.     스포츠 정보의 특성

     비소비성

     비이전성

     무한재생산성

     누적효과성

     자기조직성(개별성)

     불확실성

     전유불가성

5.     자금조달방법

     간접-은행차입/매입채무/어음발행

     직접-주식/채권/민자유치/회원권

6.     브롬의 기대이론 기본변수

     기대감

     유의성

     수단성

7.     스포츠조직설계 영향요인 (...)

     환경

     전략

     기술

     사람

8.     확률표본

     단순무작위(=임의)

     등간격(=체계적=계통표본)

     층화

     집락(=군집)

9.     비확률표본

     편의

     판단

     할당

10.   스포츠산업 정보화 지표

     인프라 보급

     인프라 이용

     정보화 인력과 투자

11.   스포츠경영지도원리

     공익성

     생산성

     수익성

12.   스포츠서비스의 특성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

13.   스포츠 경영 chelladurai

     인적자원

     기술

     지원부서

     환경적요인

14.   스포츠 경영활동과정측면(페이욜)

     P 계획

     O 조직화

     L 지휘

     C 통체

15.   전략적 계획

     임무

     장기 목표

     자원분배

     최고경영자층에서

     조직전체에 영향

 

 

스포츠 경영론

1.      민츠버그 경영자의 역할

     인간관계-대표자,리더,연락자

     정보관련-정보수집활용,모니터링,대변자

     의사결정-기업가,협상자,해결자,자원배분가,교섭가, 분쟁조정자

2.      의사결정 측면의 접근방법

     전략적=최고경영층=장기목표,자원분배

     관리적=중간관리자=목표달성,자원획득,효율적 자원사용

     기능적=실무자=일선,특정업무

 

6.      BCG 매트릭스 사업단위별 전략

Keep 유지 Star = KB
Build 증대 ? = BHD
Harvest 수확 C.C = K
Divest 철수 Dog = HD

 

7.      시장제품매트릭스?(앤소프)

  기존 시장 신시장
기존제품 시장침투 시장개발
신제품 제품개발 경영 다각화

 

8.      GE/Mackinsey

     종축(세로)=산업매력도

     횡축(가로)=경쟁적 지위

9.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원가우위=비용우위 (저렴)

     차별화 (특이하고 비쌈)

     집중 (1or2 선택)

10.   경쟁요인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잠재적 신규진입의 위협

     대체품의 위협

     기존경쟁자의 경쟁

11.   스포츠조직의 일반적 경영원칙

     명령일원화

     조정

     감독범위한계화

     계층단축화

     전문화

     권한과 책임

12.   통제의 범위를 결정하는 요소

     수행업무의 종류

     관리자의 능력과 전문성

     관리자와 피관리자 사이의 관계

13.   스포츠조직 설계 영향

     환경

     전략

     기술

     사람

     규모

     라이프싸이클 (정보X)

14.   스포츠조직의 수혜자

     호혜(동호회,모두)

     사업(소유자)

     봉사(이용자,YMCA,협회)

     공익(문체부)

15.   스포츠조직의 구성요소 = ..

     공식화()

     복잡성(

     집권화()

     통합화(부가)

16.   민츠버그 조직구조의 유형

     단순

     기계적 관료제

     전문적 관료제

     사업부제

     애드호크러시

17.   인적자원관리순서

     계획수립

     모집

     선발

     확보(유인)

     교육

     평가

     보상/승진/이동

     퇴직

18.   스포츠조직의 활성화

     리더쉽

     커뮤니케이션

     동기부여

19.   피들러 리더쉽 상황이론의 변수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직위의 권력

     과업의 구조

20.   로버트 하우스 경로-목표이론 리더십

     지시적 리더

     지원적 리더

     참여적 리더

     성취지향적 리더

21.   전통적 리더쉽 이론(순서)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22.   프렌치&레이븐 조직내 권력유형/형태

     보상

     강압

     합법

     준거

     전문

                         i.         사회 X

23.   브롬 기대이론의 동기부여 변수

     가치(=유의:의미있음)

     수단

     기대

                         i.         피드백 X

24.   과정이론 = ..

     기대이론

     공정성이론(형평성)

25.   내용이론

     욕구5단계

     2요인(동기&위생)

     ERG

26.   직무특성이론의 핵심직무 수준

     기술 다양성

     직무 정체성

     직무 중요성

     과업 자율성

     피드백

27.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

     메시지

     경로선택

     피드백

 

38.   재무상태표 = 일정시쩜 재무상태 (떄차떄쪼표)

39.   손익계선서 = 일정기간 경영성과

40.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한해수익이익잉여금

41.   현금흐름표 = 일정기간 현금의 유입/유출

42.   자금의 외부조달방법

     간접 : 은행차입/기업어음/매입채무

     직접 : 주식발행/채권발행/회원권판매/스폰서쉽/민자유치/기금지원

43.   재무비율분석의 예

     유동성 = 당좌비율

     레버리지 = 이자보상비율

     생산성 = 노동과 자본생산성

     수익성 = 자기자본순이익률

44.   타인자본비율

     실부채에 대한 이자율*(1-법인세율%)

45.   내부수익율법

     현금유입(현재가치), 현금유출(현재가치)를 일치시켜 순현가를 0 으로 만듬

46.   순현가법

     모든 현금흐름을 적절한 할인하여 현재가치 투자안

47.   내부수익율법과 순현가법의 공통점

     경제성평가가 동일

 

49.   스포츠이벤트 특성

     체험성

     현장성

     상호교류성

     감성호소

     통합성

                         i.         상업성 X

50.   테일러 과학적 관리법

     기획부제

     작업지도표제

     성과급제

     직능적 직장제

51.   파라슈만 서비스 품질 관리 결정요인

     신뢰성

     응답성

     공감성

     확신성

     유형성

                         i.         정통성 X

52.   전문가 시스템 구성요소

     지식베이스

     추론연산

     사용자인터페이스

                         i.         계획기관 X

 

 

 

스포츠 마케팅

1.      마케팅 미시적 환경분석 4C

     Customer

     Company

     Competitor

     +Corporate partner

2.      마케팅 환경분석 거시적 PESTEL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Environmental

     Leagal

3.      동일한 사항에 대해 조사대상패널을 고정, 반복진행, 조사대상의 변화감지가 가능. 특정집단의 매년,매달(시간경과)조사= 패널조사

4.      일정시점, 연령, 교육수준, 인종 = 횡단조사

5.      최초표본단위만 무작위, 나머지 일정간격(K번째,)  계통=등간격=체계적표본추출

6.      표본추출과정(프레임.크기)

     모집단확정

     표본프레임

     표본크기

     추출방법

     표본추출

7.      확률표본추출법

     단순무작위 추출(임의)

     등간격(계통=체계적)

     층화

     군집(집락)

8.      비확률표본추출

     편의

     판단

     할당

9.      분류 후 각집단의 크기에 비례하는 수 만큼 무작위 추출=층화표본추출법

10.   양극적 형용어구 /7점척도/위치표시=의미분화=어이분별=의미분별

11.   개인의 태도나 성향의 강도표현를 상이한 속성으로 나타냄  긍정/부정, 찬성/반대 = 리커트척도

12.   사칙연산가능, 교육연수는 비율척도

13.   조사결과의 일반화와 관련깊은 것은 외적타당성

14.   문항수 최소화, 문항난이도, 측정내용 설문지의 신뢰도 향상방법 자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15.   신뢰도 측정을 위해 짝으로 된 문항을 배치하는 것은 신뢰도 측정과는 연관이 없다.

16.   독립변수(비교대상)2~3개가 종속변수(주제)에 차이를 분석하는 통계법

     분산분석

     일원분산분석

     ANOVA

17.   통계~기각 = 귀무가설

18.   연구~사실입증 = 대립

19.   STP 표적마케팅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포지셔닝

20.   세분화 요건

     실행가능성=유지가능성

     측정가능성

     접근가능성

     실체성

21.   세분화 행동변수

     편익

     사용량

     상표충성도

     가격민감도

     사용상황

22.   세분화 특성변수=세분화 기준

     인구통계

     심리분석

     지리적

23.   마케팅믹스 4P

     상품

     가격

     유통

     촉진

24.   제품의 물리적 특성 구분

     내구제

     비내구제

     서비스

                         i.         소비제, 비소비제 X

25.   로져스 혁신의 수용 확산무형

     혁신 2.5

     초기수용 13.5

     초기다수 34

     후기다수 34

     최후수용 16

26.   가격정책에서 고객수요에 대한 고려는 가격의 상한선을 의미한다.

 

 

     E=0 완전비탄력

     0<E<1 비탄력

     E=1 단위탄력

     1<E 탄력

     E=무한대 완전탄력

28.   유통경로 설계과정

     고객욕구파악

     경로목표설정

     경로결정/식별/길이 정함

     경로 대한 평가

29.   입소문은 유통전략이 아닌 마케팅 전략.

30.   유통경로 단축이 필요한 경우

     제품의 기술성이 복잡할 때 단축

     차별성이 필요할 때 단축.

     소비자 지리적 분산이 약해 모여있는 경우, 유통과정을 단축.

31.   Promotion 촉진은 마케팅 4P에 일종.

32.   Public Relation 공중관계 줄여PR은 홍보와 연관있고 불특성 다수의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이미지 제고나 제품의 홍보등을 주목적으로 전개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33.   통합적 마케팅 커퓨니케이션 요소

     스폰서쉽

     머천다이징

     자원봉사

     PR

     광고

     DM

                         i.         접대x

34.   세분시장 선성장법

     차별화

     비차별화

     집중화

35.   마케팅전략의 평가방법 요소

     판매실적

     시장점유율

     효율성

36.   브랜드 가치 형성요인

    

     조직

     시장

                         i.         스폰서십x

37.   브랜드 인지수준

     최초상기

     비보조

     보조

38.   브랜드 충성도 형성과정

     인지

     이미지 구축

     자산가치화

     충성도 확대

39.   브랜드 확장

     콜라계열 다욧, 레몬, 제로

     풀무원범주 두부, 유부, 소시지, 만두

40.   스폰서십 대상

     스포츠이벤트

     스포츠스타, , 선수

     경기장

                         i.         기업,제품x

41.   스폰서십 4주체

 

42.   방송중계권 3주체

     방송국

     스포츠조직

     광고주

43.   그레이의 스폰서십 6P

     Platform 플랫폼

     Partnership 연합(공동협력)

     Present 편재

     Preference 선호

     Purchase 구매

     Protect 보호

44.   FIFA 스폰서십프로그램

     FIFA 파트너

     내셔널리포터

     월드컵 스폰서

45.   뉴미디어 특성

     양방향성

     전자기술활용

     탈대중화

     비동시성

46.   올림픽

     칼라중계 64도쿄

     엠블럼 76 몬트리올

     상업올림픽 84 LA

     TOP 첫시작 88 서울

47.   라이선싱은 미국 NFL 미식축구에서 첫도입.

48.   로고, 마스코트, 상품,상표 마크, 재산권 하면 라이선싱(권한), 상품화 활동이라는 글자가 나오면 머천다이징

49.   라이센서 = 주인

50.   라이센시 = 쓰는 사람

51.   러닝로열티 계산문제

     선계약금지불 후, 과지급은 돌려주지 않고, 계약 보다 더 벌었을 때 그 추가 금액만큼의 정률제로 추가하여 또 지급해야 함.

52.     라이선싱 단점/문제점

     불법복제

     저작권 관련 사항

     포장비용

53.   촉진과 판매 라이선싱

54.   단독과 공동 라이선싱

55.   라이선싱 절차

     환경분석

     수요예측

     상품설계

     상품배치

     상품운영

     품질관리

56.   스포츠에이전시

     스포츠 이벤트 매니저

     스포츠마케팅책임자

     스포츠에이전트

                         i.         선수관리

                        ii.         국제스포츠마케팅

                       iii.         관고스폰서

                       iv.         라이선싱, 머천다이징

                        v.         풀서비스

57.   직업선택의 자유 = 보스만 판결

58.   선수연봉급등 견제용

     신인선수 드래프트

     연봉상한제(샐러리캡)

     웨이버 공시

                         i.          FA , 자유계약제도는 연봉견제x, 래리버드룰도 마찬가지

59.   미국농구계의 세계화 선두주자 : 데이비드 스턴

60.   선수보증관고 선수선정 요인 FRED

     Familiarity친숙도

     Relevance관련설

     Esteem존경

     Differentiation차별화

 

 

스포츠 시설론

1.      체육시설의 유형구분=시설목적

     경기

     경주

     생활

     레저

2.      직장체육시설

     직원 500명 이상

     2종이상 체육시설

3.      공공스포츠 시설

     전문체육

     생활체육

     직장체육

                         i.         학교체육x

4.      체육시설의 형태

     운동장

     체육관

     종합체육시설

5.      등록체육시설

     스키장

     골프장

     자동차경주업

6.      관람 스포츠시설은 직접참여가 아니기에 서비스관여도가 낮다. 참여스포츠는 접촉/신체활동이 많아 관여도가 높다.

7.      낮은 가격에서 고가, 단타=침투가격정책

8.      높은 가격에서 저가, 점유율=흡수가격정책

9.      시설 가격전략

     경쟁지향-경쟁가자격조사 후 대응

     수요지향-참가자가 인정하는 가치. 수요자의 특성(학생.군경.일반)

     비용계산=기대수익+예상참가수

     차별화지향-대상의 수준에 차이를 둠

10.   입지결정 기법 중에 요인평가법은 가중치이용법을 말한다. 점수가 높은 곳이 우수한 곳.

11.   시설물의 매력도와 이동시간(거리)

 

12.   평면계획=건물내부계획을 말함

13.   기본계획=외부환경/위치/크기를 말함

14.   육상트랙은 부지의 지형이 우선, 그 다음에 장축이 남북으로 향하고 햇빛이 안들게 한다. 운동장 전면은 반드시 동편, 건물의 남쪽에 짓는다.

15.   국민체육진흥법-> 토토사업

16.   체육시설 설치위반행위는 1년간 같은 행위

17.   회원모집은 모집일 15일 전까지 시/도지사 이하

18.   4년이내 착공/6년이내 준공

19.   과태료 처분은 30일 이내에 이의제기가능

20.   체육관의 바닥에서 천정까지 12.5m

21.   임의시설 관람석(5,소도시1,중도시1.5)

22.   토지 및 골프장안의 건출물이 아닌 것은 경기진행을 위한 안전시설

23.   조정/카누는 5, 보관소x

24.   요트3, 승마용말 3마리

25.   빙상 외벽 높이 1m이상

26.   자동자경주업 트랙은 포장 또는 비포장

27.   실내외마장면적 500

28.   마장의 목책높이 0.8m 이상

29.   수영장 물깊이 0.9m이상~2.7m이하

30.   수조 주변통로폭 1.2m 이상

31.   골프장간 타석간격 2.5m

32.   체력단련장과 무도학원업 운동면정은 66제곱미터에 1인 이하

33.   문체부 체육도장업

     태권도

     검도

     유도

     권투

     레슬링

     유슈

                         i.         합기도x

     결함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1년이내, 착수한 날부터 2년이내 조치완료.

34.   수영욕조 1 3회 여과기

35.   스키지도원 슬로프 면적5만당 1명이상

36.   스키구조요원 운영중인 슬로프별 2인 이상

37.   회원증발급은 30일이내

38.   연회비반환은 10일이내

39.   스포츠 시설의 회원보호는 대통령령

40.   골프장은 퍼블릭과 회원제 골프장 구별

     간이대중골프장- 3홀이상 9홀 미만

     일반대중골프장- 9홀이상 18홀 이하

     정규대중골프장- 18홀 이상

     회원제골프장 3홀 이상

                         i.         18홀인 경우 : 6홀이상의 대중골프장

                        ii.         18홀 초과 : 6/18/9/3

41.   1년 이하 징역, 3백만원 이하 벌금

     승인없이 신고체육시설 설치, 영업

     안전/위생 위반시

     영업폐쇠/정지명령 후 영업시

42.   3년 이하 징역, 1천만원 이하 벌금

     등록하지 않고 체육시설을 영업

43.   뉴스포츠

     수입형

     개량형

     개발형

                         i.         수출형x

44.   스포츠프로그램 개발 과정

     계획

     조직

     수행

     평가

45.   사전평가항목

     건강상태검사

     운동수준검사

     체력수준검사

46.   스포츠 프로그램 전개과정

     참가자 평가

     단계별 프로그램 개발/선택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평가

47.   스포츠 프로그램 개발 원칙

     적절한 통제 수준

     관찰과 기록보존

     이용자의 개인차 인정

                         i.         통일성x

48.   체육시설 등록날부터 10일이내에 손보가입

49.   손보가입신고는 시/도지사/특별자치도지사

50.   수요예측기법

     정성         

                         i.         시장조사

                        ii.         자료유추법

                       iii.         델파이

     정량

                         i.         시계열예측

                        ii.         인과형예측

51.   고객과이 관계

     유치

     유지

     관계발전

     상호작용

52.   수요예측

     요인평가

     중력모델

     직선거리

     시간거리

                         i.         곡선거리x

53.   스포츠시설의 서비스

     물적

     인적

     시스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유튜브 : https://bit.ly/둔근해구독

인스타 : https://bit.ly/둔근해인스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