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는 필라테스에 비해 포지션이나 방향이 굉장히 다채롭다. 당연하다. 동적인 발레는 정적인 필라테스보다 움직임이 다양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내가 발레를 처음 접할 때 너무나도 혼란스러웠다. 정리를 안해놓으면 학원에서 그냥 집중없이 따라만 할 것이고 거울이나 선생님, 앞에 잘하는 사람이 없다면 혼자서 못할 것 같다. 그러니까 따로 공부를 해야함ㅎㅎㅎ
기본 3방향 (앞/옆/뒤) 이 있다.
1. Devant : 드방 : 앞/전방
2. a la second : 알라스콩 : 옆
3. Derriere : 데리에 : 뒤
이 세 방향은 다리 동작인 탄듀나 제때를 할 때도 기본적으로 많이 쓰인다. 완전 기초 방향이다.
그리고 En Face : 앙 파세 : 정면 을 뜻한다.
8방으로 나누어 번호를 매긴다. 그런데 이것도 매소드별로 번호가 다르다. 내가 다니는 학원은 바가노바 매소드로 진행된다.
1번이 정면(거울or관객)이면 2번은 오른쪽 사선이다. 이렇게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번호를 부여. 영국 로얄 발레는 번호가 완전 다르다. 내가 다니는 학원 거울옆에 바가노바식 번호가 붙어있는 종이를 저번 시간에 확인했다.
기본 방향이 앞/옆/뒤가 있으면 이제 사선방향(3가지)을 알아보자.
1. Croise : 크로아제 : 교차한, 겹쳐진
거울로 봤을 때 다리가 크로스 되어 있는 형태다. (이를 골반이 닫힌다 표현함) 5번 발에서 시작해 움직이는 다리가 앞 또는 뒤 다리가 된다. 그런데 이걸 정면을 바라보고 다리를 크로스로 만드는게 아니라 2번 방향이나 8번방향과 같은 사선을 바라본 상태에서 다리를 움직인다.
여기서 파생되는 방향이 있다.
- Croise devant : 크로아제 드방 : 사선방향으로 다리가 나가는데 '앞' 사선 (2번,8번)으로 나간 경우. 1번 발에서도 앞쪽(무대/거울)에 있는 발이 앞으로 나가도 크로아제 드방이다. 앞에서 보이는 골반쪽 다리가 나간다! 4번이나 5번 발 포지션에서도 마찬가지. ex) 2번을 보고 선다면, 1번 발에서 왼발이 앞으로 나감. 8번을 보고 선다면 오른발이 앞으로 나감.
- Croise derriere : 크로아제 데리에 : 사선방향으로 다리가 나가는데 '뒤' 사선 (4번,6번)으로 나간 경우. 1번 발에서도 뒤쪽에 있는 발(가려진 골반의 다리)이 사선 뒤로 간다. ex) 2번을 보고 선다면 1번 발에서 오른발이 뒤로 나감. 8번을 보고 선다면 왼발이 뒤로 감.
2. 에파세 : efface : 사라져버린
거울로 봤을 때 두 다리가 모두 각자 보여야하는 포지션이다. 이를 골반이 열여 있다고 표현한다.한쪽 다리를 사선으로 보내도 두 다리가 멀쩡히 다 보여야 함.
- efface devant : 에파세 드방 : 사선방향으로 다리가 나가는 것은 크로아제와 동일하지만 다리 모양이 다르다. 그러므로 2번, 8번으로 보고 서지만 사선 앞쪽으로 뻗어내는 다리가 앞에서 안보이는 골반쪽 다리가 앞으로 나간다. 안보이니까 사라져버린라는 의미로 쓰나보다? ex) 2번을 보고 섰을 때, 오른발이 앞으로 나감. 8번을 보고 섰을 때, 왼발이 앞으로 나감.
- efface derriere : 에파세 데리에 : 사선방향을 보고 선 상태에서 앞에서 보이는 골반쪽 다리가 뒤로 나간다. ex) 2번을 보고 섰을 때, 왼발이 뒤로 나감. 8번을 보고 섰을 때, 오른 발이 뒤로 나감.
3. 에카르테 : ecarte : 멀어진
에카르테는 사선과 알라스콩(옆)의 합침이다. 알라스콩이 옆이니까 다리를 옆으로 들게 되면 에파세처럼 두 다리가 모두 보이게 된다. 게다가 다리를 옆으로 들기 때문에 몸에서 다리가 가장 멀리 나가는 동작으로 보인다.
- ecarte devant : 에카르테 드방 : 사선방향으로 바라본 상태에서 다리를 옆으로 뻗는데, 보여지는 골반쪽 다리가 앞으로 나간다. ex) 2번 방향에서 왼발을 옆으로, 8번 방향에서 오른발을 옆으로
- ecarte derriere : 에카르테 데리에 : 사선방향에서, 다리를 옆으로 뻗되, 보이지 않는 골반쪽 다리를 옆으로 뻗음. ex) 2번 방향에서 오른발을 옆으로, 8번 방향에서 왼발을 옆으로
그리고 크로아제와 에파세의 폴드브라는 움직이는 다리쪽의 팔을 알라스콩으로 들면 된다. 그럼 나머지 팔은 계속 앙 아방으로 들고 있으면 되고, 에카르테는 몸이 다리에서 멀어짐을 표현해야하니까 움직이는 다리쪽 팔을 앙 오, 지탱하는 다리쪽 팔은 알라스콩 하믄 됨 ㅠㅠ
복습은 수빈쌤으로 한다!!!
'🎵하나🎵 > 💦운동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미 발레 #10 일기) 목각인형이 춤을 춘다 (feat.이게 춤인가?) (0) | 2022.09.17 |
---|---|
취미 발레 #9 일기) 주1회지만 점점 변화하는게 보임 ㅎ (0) | 2022.09.04 |
취미 발레 #8 일기) 점점 좋아지는 유연성! (feat. Back 림바링) (0) | 2022.08.27 |
취미 발레 #7 일기) 점점 체력이 붙어서 발레 후 놀러감ㅎ (0) | 2022.08.21 |
취미 발레 6회차 일기) 발레만 하면 그날은 몸이 녹아내림. (0) | 2022.08.14 |
취미 발레 5회차 일기) 학원 옮기고 원하는 초급반에 들어감 (‾◡◝) (0) | 2022.08.07 |
취미 발레 4회차 ) 발을 손처럼 써봅니다. (부제:학원을 옮겨요!) (0) | 2022.07.24 |
[취미 발레] 폴드브라(port de bras)의 해부학적 꿀팁 (feat.필라테스 강사) (0) | 2022.07.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