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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규칙적인 운동과의 관계 (쉽게 풀어서 설명)

by 둔근해 2025.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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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환자에게 운동이 좋은 이유는 인제 억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때문,

ADHD 환자가 규칙적인 운동을 참여하게 될시 이점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운동이 충동 조절(인지 억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 원문 요약

“충동성은 ADHD의 또 다른 핵심 증상이다.
기존 연구들은 신체활동 참여가 인지 억제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근거를 보여준다.
인지 억제는 특정 자극에 더 잘 반응하기 위해, 불필요한 반응을 억제하는 능력이다.”


✅ 하나씩 쉽게 풀어서 읽어보쟈,  

1. “충동성은 ADHD의 핵심 증상이다”

→ 말 그대로, ADHD 있는 사람은 생각 없이 먼저 행동하거나,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참지 못하는” 특성이 있음
→ 예: 수업 중에 갑자기 말함, 줄서다 끼어듦, 감정 폭발 등


2. “신체활동이 인지 억제력 향상과 관련 있다”

운동을 꾸준히 하면,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이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음
→ 즉, 운동을 통해 뇌의 “브레이크 기능”이 강화된다는 뜻이야

🧠 그 핵심 뇌 영역은:

  • 전전두엽(prefrontal cortex): 판단, 계획, 억제 조절의 핵심 센터
  • 운동을 하면 이 영역의 혈류량, 도파민 분비, 시냅스 연결이 모두 ↑됨
    → 그래서 주의력과 충동조절력이 좋아지는 것

3. “인지 억제는 ‘불필요한 반응을 억제’하는 능력이다”

➡ 예를 들어,

  • 누가 욕을 해도 화를 내지 않고 참는 것
  • 수업 중 재미없는 순간에도 자리 이탈을 참는 것
  • 남이 말할 때 끼어들고 싶은 걸 억누르는 것

이런 행동 억제력이 **'인지 억제(inhibitory control)'**야
실행 기능(executive function) 중 하나고,
→ ADHD 환자에겐 특히 약한 기능 중 하나임


🎯 전체 문장 다시 해석하면 이렇게 돼

“ADHD는 충동 조절이 어려운 상태이고,
운동은 이런 충동 억제를 도와주는 인지 능력을 키워준다.
이 인지 억제는, 어떤 상황에서 하고 싶은 행동을 참는 뇌의 브레이크 기능이다.”


🔄 현실 예시

ADHD 아이가 축구나 무용 같은 규칙 기반 운동을 하면,
→ 신체적으로 뇌가 규칙 → 억제 → 행동 조절 흐름을 반복하게 되면서
인지 억제력 훈련이 되고
→ 일상에서도 충동 통제력이 향상

 

그렇다면! ADHD를 위해 전전두엽을 활성화 시키는 운동 전략을 알아보자!

🎯 ADHD 운동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 설정 (기능 기반)

범주목표
범주 목표
🧠 인지 기능 향상 집중력 ↑, 작업기억 강화, 전환 유연성 발달
🧘 충동 조절력 향상 인지 억제력(impulse inhibition) 향상
🏃 행동 자기조절 능력 강화 운동 루틴 유지, 과제 시작-완료 능력 강화
🧑‍🤝‍🧑 사회성 개선 규칙 따르기, 순서 기다리기, 협동성 발달
 

➡ 단순 “몸을 움직이는” 게 아니라,
“두뇌 기능 회로를 반복 학습”시키는 구조로 설계해야 해


🧠 전전두엽을 활성화시키는 4가지 운동 전략

✅ 1. 과제 기반 유산소 운동 (Task-based aerobic exercise)

  • 단순 걷기보다, 인지 요소가 들어간 움직임이 효과적
  • 예: 컬러 콘을 보며 지시된 방향으로 뛰기 / 박자 맞춰 이동하기

➡ 뇌는 “생각하면서 움직이는 운동”에 반응함
→ 전전두엽 혈류 ↑, 작업기억 네트워크 강화


✅ 2. 이중 과제 운동 (Dual-task training)

  • 신체활동 + 인지 과제를 동시에 수행
  • 예: 걷기 + 구구단 말하기 / 줄넘기 + 색깔 외치기

주의력 분산에 적응하고, 전환 유연성(cognitive flexibility) 향상

궁금증 : 그런데 멀티태스킹같은 경우 주의력을 분산시키고, 일반적으로 작업 효율을 떨어뜨리는데 이걸 왜 주의력 결핍이 있는 ADHD 환자에게 시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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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 차이부터 정리하자:

구분 멀티태스킹 이중 과제 운동
목적 여러 일을 동시에 ‘잘’ 하려는 시도 한 가지 행동 중 인지 억제를 훈련
뇌 상태 지속적 주의 분산 → 과부하 주의 전환 훈련 + 반응 억제 강화
결과 오류 증가, 집중 저하 실행기능 향상, 전전두엽 자극
ADHD에 영향 악화 가능성 ↑ 조절 능력 향상 가능성 ↑
 

🎯 왜 ADHD에선 이중 과제가 효과적일까?

ADHD 뇌는

  • 주의를 유지하는 능력↓
  •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
  • 주의 전환 시 혼란↑

➡ 그래서 이걸 훈련처럼 일부러 유도하고 조절하게 만드는 게 핵심이야.


🧠 전전두엽은 “전환”을 통해 강해진다

전전두엽(PFC)은:

  • 여러 정보 사이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선택하고 억제”**하는 걸 맡아
  • 그래서 일정 수준의 “인지 부하”가 있어야 활성화돼

→ 너무 쉬운 과제 = 뇌 활성 X
적당한 혼란 속에서 조절하는 훈련 = 전전두엽 강화


✅ 이중 과제가 산만하지 않게 하려면?

  1. 운동과 인지 난이도를 ‘비슷하게 낮게’ 조절
    • 걷기 + 색깔 말하기
    • 제자리 뛰기 + 구구단 2단 반복
  2. 혼란이 아닌 '리듬'을 기반으로 설계
    • 예: 리듬 타며 숫자 외치기, 박자 맞춰 도형 말하기
  3. 주의의 ‘전환’을 연습하는 흐름 구성
    • “신호가 오면 동작 바꾸기”
    • “소리 듣고 반응하기” 식으로 구성

🔍 비유로 설명하면

멀티태스킹은 “두 개의 마우스를 한 손으로 잡고 동시에 클릭하려는 것”
이중 과제 운동은 **“한 개씩 번갈아 클릭하는 연습을 반복하며 반응속도를 높이는 훈련”**임


✅ 결론 요약

ADHD에서 이중 과제 운동은 산만함을 유도하려는 게 아니라,
주의 전환과 억제 기능을 조절하는 훈련도구로 쓰이는 거야.
단, 난이도 조절이 핵심이고, 리듬과 반복이 구조화돼야 효과 있어.

 


✅ 3. 규칙 기반 운동 (Rule-driven sports)

  • 규칙을 지키며 움직이는 구조화된 스포츠
  • 예: 농구, 태권도, 무용, 장애물 코스 등

충동 억제 + 판단력 + 반응 조절 = 전전두엽 풀가동
→ 특히 팀 스포츠는 사회성 + 감정조절에도 탁월함


✅ 4. 리듬 기반 운동 (Rhythmic & timing exercises)

  • 일정한 리듬에 맞춰 움직이는 훈련
  • 예: 박자 맞춰 뛰기, 음악 맞춤 스트레칭, 박수 리듬 따라하기

➡ 전전두엽의 **시계회로(timing network)**와 작업기억 회로를 자극
운동 + 청각 자극 + 반응 조절이 결합됨


🧠 뇌 회로별 연결 요약

운동 전략자극되는 전전두엽 기능결과
운동 전략 자극되는 전전두엽 기능 결과
과제 기반 유산소 작업기억, 선택적 주의 집중력 향상
이중 과제 주의 전환, 처리속도 충동 억제, 판단 향상
규칙 기반 운동 계획력, 자기조절 사회적 행동 발달
리듬 운동 시계 감각, 반응 조절 과잉행동 안정화
 

🟢 결론 정리

ADHD 운동 프로그램은
**"몸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두뇌가 반응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핵심이야.
전전두엽은 복잡하고 규칙적이며, 반응 조절이 필요한 움직임에서 활성화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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