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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운동관리사🔴/💯19년도 기출문제풀이

2019 건강운동관리사 스포츠심리학 11-20번 기출문제 풀이 및 개념정리

by 둔근해 2025.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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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포츠심리학] 11번 문제

운동심리상담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②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즉각적으로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 보기 분석

  • ① 상담자는 내담자와 공감하고,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 ✅ 맞음.
    → **경청(active listening)**과 **공감(empathy)**은 상담의 핵심 기초 자세임.
  • ②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즉각적으로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 ❌ 틀림.
    → 운동심리상담의 기본 원칙은 **“해결책 제시가 아니라, 내담자가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돕는 것”**이야.
    → 즉, 지시형이 아닌, 비지시형 상담(non-directive counseling)이 원칙임.
  • ③ 상담자는 내담자와 신뢰를 형성해야 한다.
    → ✅ 맞음.
    → 상담관계에서 **라포(rapport)**와 신뢰(trust)는 필수 조건.
  • ④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 모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 맞음.
    → 표정, 말투, 자세 등 비언어적 표현도 매우 중요한 정보원임.

🧠 핵심 개념 요약

상담자 태도설명
상담자  태도 설명
공감 내담자의 감정을 진심으로 이해하려는 태도
경청 말을 끊지 않고 집중해서 듣는 기술
비지시적 태도 문제 해결을 지시하지 않고, 내담자 스스로 답을 찾도록 유도
비언어적 단서 파악 말 외에 몸짓, 표정, 톤 등에도 주목
 

🏟️ 현실 예시

선수 A가 슬럼프에 빠져서 상담을 요청했을 때,
좋은 상담자라면 이렇게 말해:
“요즘 경기에 자신이 없다고 했는데, 그게 언제부터였는지 이야기해볼래요?”
→ ❌ “이럴 땐 루틴을 바꿔봐! 무조건 해결책은 이거야” (지시형 상담❌)


🔑 키워드

#운동심리상담 #비지시적상담 #경청 #공감 #라포형성 #심리기술훈련 #스포츠심리기법


💡 아르키식 꼬은 예상문제 (Hard 버전🔥)

운동심리상담의 기본 태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내담자의 감정에 귀 기울이는 경청
② 문제를 대신 해결해주는 구체적 조언
③ 신뢰와 공감 기반의 관계 형성
④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주의 깊은 관찰

👉 정답: ②
→ ‘대신 해결해주는 조언’은 비지시적 상담 원칙에 어긋남.

 

이 문제는 스포츠심리학에서 자주 출제되는 핵심 개념인 반두라(Bandura)의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이론에 관한 문제야.
지문과 보기를 기반으로 아래처럼 구조화해서 풀이해볼게.


📘 [스포츠심리학] 12번 문제

문제 요약: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이론에서 자신감(=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방법이 아닌 것을 고르는 문제


🔍 보기 분석

① 외적동기를 제공한다. → ❌ 오답(정답)

  • **외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는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직접적 방법이 아님.
  • 반두라는 내적 확신성공에 대한 자기 인식을 더 중요하게 봄.
  • 외부 보상, 상벌 시스템은 단기적 행동 유도는 가능하지만 자기효능감 형성에 근본적 기여는 하지 않음.

**② 간접경험 또는 롤모델을 제공한다. → ⭕

  • **간접경험(vicarious experience)**은 자신과 유사한 타인의 성공을 관찰함으로써 "나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강화함.
  • 대표적인 자기효능감 증진 전략 중 하나임.

**③ 언어적으로 지지 또는 격려를 해준다. → ⭕

  • **언어적 설득(verbal persuasion)**도 자기효능감 형성 요소임.
  • 코치, 친구, 동료의 격려, 칭찬, 긍정적 피드백은 개인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키움.

**④ 수행 및 성공경험을 제공한다. → ⭕

  • **직접 경험(mastery experience)**은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가장 강력한 원천.
  • 작은 성공의 반복은 큰 자신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함.

✅ 정답: ① 외적동기를 제공한다


📌 개념 정리: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이론 (Bandura, 1986)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말함.
이 신념을 강화하는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음:

구분설명예시
구분 설명 예시
1. 수행경험 (Mastery Experience) 과거의 성공 경험 이전에 마라톤을 완주한 경험이 다음 도전에서 자신감을 줌
2. 대리경험 (Vicarious Experience) 타인의 성공을 관찰 자신과 비슷한 체형의 사람이 운동에 성공한 것을 보고 나도 가능하다고 느낌
3. 언어적 설득 (Verbal Persuasion) 격려, 긍정적 피드백 트레이너가 “당신이라면 충분히 해낼 수 있어요!”라고 말해줌
4. 생리적·정서적 상태 (Physiological & Affective States) 긴장/불안/흥분 등의 상태 해석 긍정적 긴장을 동기 부여로 해석하면 효능감 증가
 

⛔ **외적동기(Extrinsic motivation)**는 *동기이론(SDT 등)*에 속하며 자기효능감과는 직접 연결되지 않음.


✏️ 기억 꿀팁

자기효능감 4요소는 “수-대-언-정”으로 외우자!
수행경험 / 대리경험 / 언어적 설득 / 정서·생리 상태


🧠 예상문제

Q. 다음 중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이론에서 제시한 자기효능감 향상 요인이 아닌 것은?
① 성공 경험 제공
② 긍정적 감정 유도
③ 실패 경험 강조
④ 유사 모델 제공

정답: ③
→ 실패 경험은 오히려 자기효능감을 낮춤.

이 문제는 **운동학습에서 무작위 연습(random practice)**이 왜 효과적인지를 설명하는 두 가지 심리학적 가설을 다루는 대표적인 기출임.
핵심 키워드는 **“맥락간섭 효과(contextual interference effect)”**를 설명하는 정교화 가설과 망각-재구성 가설임.


📘 [스포츠심리학] 13번 문제

문제 요약:
무작위 연습에서 나타나는 맥락간섭 효과의 원인을 설명하는 두 가지 가설을 고른 보기 찾기

✅ 정답: ①번


🔍 보기 분석

① 정교화 가설 - 여러 기술이 작업기억 안에 동시에 존재
맞는 설명.

  • 정교화(elaboration) 가설은 무작위 연습 상황에서 여러 기술을 비교·대조하면서 동시에 작업기억에 유지하게 되어, 각 기술의 의미와 구조가 더 명확하게 조직된다고 설명함.

② 정교화 가설 - 문제 해법을 만들어내는 횟수를 강조한다
→ ❌ 오답.

  • 해법 생성 횟수는 망각-재구성 가설의 핵심 내용에 가까움.

③ 망각-재구성 가설 - 기술의 독특한 특징을 기억
→ ❌ 오답.

  • 이건 마치 ‘정교화 가설’의 일부처럼 보이지만, **"재구성"**이라는 핵심 개념이 빠짐.

④ 망각-재구성 가설 - 휴식을 통해 기억 재구성
→ ❌ 오답.

  • 단순한 "휴식"이 아닌, 기억의 망각 후 '다시 불러와야 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강화된다는 게 핵심임.

📌 개념 정리

1️⃣ 정교화 가설 (Elaboration Hypothesis)

  • 무작위 연습은 다양한 기술을 비교·대조하며 학습을 돕는다.
  • 여러 기술이 동시에 작업기억에 유지되고, 그로 인해 정보 간 관계가 정교화됨.
  • 결과적으로 기억 인출 경로가 많아지고, 장기기억 전이가 강화됨.

✔ 예시 1)
농구 연습 시 드리블, 패스, 슛을 섞어서 연습함
→ 드리블과 슛 간의 차이, 패스와 슛 간의 공통점을 계속 비교하게 되어 정교화됨.

✔ 예시 2)
피아노에서 클래식과 재즈를 번갈아가며 연습
→ 각 장르의 리듬, 터치 차이를 동시에 비교하며 정보가 더욱 풍부하게 정리됨.


2️⃣ 망각-재구성 가설 (Forgetting-Reconstruction Hypothesis)

  • 무작위 연습은 기술 간 간섭으로 인해 정보가 쉽게 망각됨.
  • 다음 시도에서 그 기술을 다시 떠올리고 재구성하는 과정이 반복되며 학습이 깊어짐.
  • 이 재구성 과정이 능동적인 인출 연습이 되어 기억을 강화함.

✔ 예시 1)
테니스 연습에서 서브, 발리, 스트로크를 섞어 연습함
→ 서브를 연습한 뒤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서브를 할 때 매번 기억을 새로 떠올려야 하므로 더 잘 기억하게 됨.

✔ 예시 2)
외국어 단어 무작위 암기
→ 예: dog → apple → table → cat
→ 다시 dog가 나오면 기억이 흐려진 상태에서 재구성하면서 더 확실히 인출 연습하게 됨.


✅ 맥락간섭 효과 정리

가설명핵심 개념연습 효과 기전
가설명 핵심 개념 연습 효과 기
망각-재구성 가설 망각 후 기억 재구성 → 능동적 인출 강화 기억 흔적 강화, 장기 기억화
정교화 가설 작업기억 내 비교, 대조 → 의미 정교화 기술 간 차이 이해 증가

 

확실히 망각-재구성 가설과 정교화 가설은 다른 개념이지만 다시 정리해보자.

✅ 두 가설의 핵심 차이 정리

항목정교화 가설 (Elaboration Hypothesis)망각-재구성 가설 (Forgetting–Reconstruction Hypothesis)
항목 정교화 가설 망각-재구성 가설
🔍 핵심 원리 여러 기술을 비교·대조하면서 기억 정교화 망각 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심화됨
⚙️ 작동 방식 다양한 기술이 작업기억에 동시에 존재해야 함 동일 기술이라도 잊고 다시 떠올리는 과정이 핵심
🔄 반복 조건 반드시 여러 기술 간의 비교가 필요 하나의 기술 반복만으로도 작동 가능
🧠 기억 강화 방식 의미 간 상호작용 통해 기억 구조 강화 기억 재구성(인출→망각→인출)으로 기억 경로 강화
 

✅ 결론적으로,

네 말처럼 정교화 가설은 비교 대상(대조군)이 필수,
반면 망각-재구성 가설은 하나의 항목만으로도 적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비교 조건 유무가 두 이론의 큰 차이점이 맞음. 👌

 


🧠 예상문제

Q. 다음 중 무작위 연습의 효과를 설명하는 망각-재구성 가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연습한 기술이 작업기억에 지속적으로 남아 학습이 일어난다
② 동일 기술의 반복을 통해 숙달된다
③ 기술 간 비교가 쉬워진다
④ 기술을 다시 떠올리며 반복적으로 기억을 재구성하게 된다

정답: ④

📘 [스포츠심리학] 14번 문제

문제 요약:
Becker의 건강신념모형에 근거한 운동실천 중재전략으로 옳은 것을 고르는 문제


✅ 정답: ③ 질병발생의 가능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HBM)은 사람이 건강행동을 취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심리모형으로,
건강 행동을 취하게 만드는 인지 요인들을 강조함.


📌 건강신념모형(HBM)의 6가지 핵심 구성요소

구성요소설명중재전략 예시
구성 요소 설명 중재전략 예시
① 인식된 민감도 (Perceived Susceptibility) “내가 병에 걸릴 수 있다”는 믿음 “운동 부족으로 당신도 고혈압에 걸릴 수 있습니다”
② 인식된 심각성 (Perceived Severity) 질병의 결과가 심각하다는 인식 “당뇨는 실명이나 신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③ 인식된 이득 (Perceived Benefits) 운동하면 건강이 좋아진다는 믿음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을 낮춥니다”
④ 인식된 장애 (Perceived Barriers) 운동이 어렵거나 불편하다는 인식 “시간이 없어 운동 못한다”는 생각을 줄여주는 전략 필요
⑤ 행동 유인 (Cues to Action) 건강행동을 촉진시키는 계기 건강검진 결과, 의사 권유, 주변인의 충고 등
⑥ 자기효능감 (Self-efficacy)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점진적 목표 설정, 격려 제공 등
 

→ 여기서 핵심은, 건강행동을 유도하려면 질병의 ‘위험성’을 ‘개인적으로’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임.

TMI FOR MEEEEEEEEEEEE

‘인식된 장애(Perceived Barriers)’는 건강신념모형(HBM)의 6개 요소 중 유일하게 부정적인 방향의 신념임.


✅ 건강신념모형의 6가지 구성요소 정서적 방향 분류

구성요소정서/신념의 방향설명
구성요소 정서/신념의 방향 설명
① 인식된 민감도 ⚠️ 위험 인식 (중립/경고) “나도 병에 걸릴 수 있다”는 자각
② 인식된 심각성 ⚠️ 위협 인식 (중립/경고) “병이 걸리면 위험하다”는 판단
③ 인식된 이득 ✅ 긍정 “운동하면 건강이 좋아진다”
④ 인식된 장애 ❌ 부정 “운동은 귀찮고 시간도 없다”
⑤ 행동 유인 ✅ 긍정 “검진 결과나 친구 권유로 자극받음”
⑥ 자기효능감 ✅ 긍정 “나는 할 수 있다”는 믿음
 

🔍 포인트 요약

  • 인식된 장애행동 실천을 방해하는 내·외부 요소에 대한 인식임.
  • 운동 관련 예시로는
    “운동할 시간이 없어”, “헬스장비가 비싸”, “비 오는 날은 못 나가” 같은 것들이 있어.
  • 이 요소는 HBM에서 가장 강력한 예측 변수 중 하나로,
    장애가 클수록 건강행동 실천 확률은 급감함.

✅ 해결 전략은?

  • 인지 재구성: 장애를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 대안 제공
    → “시간이 없어요” → “10분 운동 루틴 제공”
    → “운동할 장소가 없어요” → “홈트레이닝 추천”

요약하자면,

건강신념모형의 하위 요인 중, ‘인식된 장애’만 유일하게 건강행동 실천을 방해하는 부정적 요인이다.


❌ 오답 분석

① 신체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 HBM이 아니라 운동처방원칙, 운동생리학 기반의 일반적인 중재전략

② 동기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 **자기결정성이론(SDT)**이나 **동기 인터뷰(Motivational Interviewing)**와 연관된 개념

④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 **목표설정 이론(Goal-setting theory)**에 더 가까움 (Locke & Latham)


🧠 예상문제 (살짝 꼬은 스타일)

Q. 다음 중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을 활용한 운동 중재 전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매일 1시간씩 운동하는 계획을 세운다.
② 환자가 운동 부족으로 인한 심장질환 위험이 높다는 것을 설명한다.
③ 환자가 원하는 운동 종류를 우선 선택하게 한다.
④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운동 습관을 강화한다.

정답: ②
(질병에 대한 ‘위험 인식’을 유도하는 것이 핵심)

이 문제는 기억(memory)의 분류와 과정, 특히 장기기억(long-term memory)의 특성을 묻는 문제야.


📘 [스포츠심리학] 15번 문제

문제 요약:
장기기억의 특징이 아닌 것을 고르는 문제

정답: ① 절차적 기억은 운동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


🔍 보기 분석

① 절차적 기억은 운동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 → ❌ 오답(=정답)

  • **절차적 기억(procedural memory)**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how)’**에 관한 정보임.
  • ‘무엇을 해야 하는지(what)’는 **명제적 기억(declarative memory)**에 해당함.
    → 따라서 절차적 기억에 대한 설명이 잘못됨.

② 장기기억에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연습, 반복과 같은 과정이 필요하다. → ⭕

  • 반복과 강화, 의미 부여를 통해 **부호화(encoding)**가 잘 이루어짐.

③ 명제적(서술적, declarative) 기억에 저장된 정보는 인출 과정 후 작업기억으로 전송된다. → ⭕

  • 정확한 설명. 장기기억에 있던 정보는 **작업기억(working memory)**으로 이동되어 활용됨.

④ 장기기억에 저장되는 정보는 부호화(encoding) 과정을 거친다. → ⭕

  • 외부 자극은 감각기억 → 단기기억 → 장기기억으로 넘어가며 반드시 부호화 과정을 거침.

📌 개념 정리: 기억의 구조 및 하위 개념

🧠 1. 기억의 세 단계

단계설명관련 용어
단계 설명 관련 용어
① 부호화(Encoding) 자극을 기억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 주의(attention), 반복, 의미 연결
② 저장(Storage) 변환된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 명제적/절차적 기억
③ 인출(Retrieval) 저장된 정보를 다시 꺼냄 회상(recall), 재인(recognition)
 

🧠 2. 기억의 분류 구조

🔹 단기기억 (Short-Term Memory, STM)

  • **작업기억(working memory)**으로도 불림
  • 용량 제한 있음 (약 7±2개 항목, Miller 법칙)
  • 유지 시간도 짧음 (20~30초)
  • 반복부호화 전략이 없으면 쉽게 소실됨

단기기억의 하위개념으로는 ‘작업기억 모델’에서 다음 요소들이 존재함:

구성 요소설명
구성 요소 설명
음운루프(phonological loop) 언어 정보 처리
시공간 스케치패드(visuospatial sketchpad) 시각-공간 정보 처리
중앙집행기(central executive) 주의 집중, 정보 조율
에피소드 버퍼(episodic buffer) 여러 정보 통합 및 장기기억 연결
 

🔹 장기기억 (Long-Term Memory, LTM)

분류하위 유형설명
분류 하위 유형  설명
명시적(서술적, Declarative) 의미기억(semantic), 일화기억(episodic) 단어, 사실, 사건 등 ‘무엇을’ 아는 지식
암묵적(비서술적, Non-declarative) 절차기억(procedural),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등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대한 지식
 

→ 이 문제에서 **절차적 기억은 운동기술(예: 자전거 타기)**처럼 설명 가능하지만,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절차가 아니라 명제적에 해당됨.

정보처리이론

tmi for meeeeeeee

✅ “정교한 시연(elaborative rehearsal)”은 **‘행동’이 아니라 ‘학습 전략’ 또는 ‘기억 강화 기법’**이야.

즉, **‘기억에 저장하기 위한 부호화 전략 중 하나’**일 뿐이고,
인출 후 행동에 옮기는 행위 자체를 지칭하진 않아.


🔍 용어 구분 정리

용어의미예시
용어 의미 예시
단순 시연 (maintenance rehearsal) 반복 암기 전화번호를 계속 되뇌임
정교한 시연 (elaborative rehearsal) 기존 지식과 연결해서 깊이 있는 부호화 “이 전화번호는 생일이랑 비슷하네”라고 연결
인출 (retrieval) 장기기억에서 다시 단기기억으로 가져오기 시험 전에 공부한 내용을 떠올림
행동 (behavior, performance) 기억 내용을 실제로 수행함 연습한 스쿼트를 실제로 함
 

🧠 핵심 포인트

  • 정교한 시연은 부호화 전략이다.
    • 즉, **기억을 더 강하게 만들기 위한 ‘입력 과정’**이지,
    • ‘출력(인출-행동)’ 과정은 아님.
  • 장기기억 → 단기기억 → 행동이라는 일련의 흐름에서
    • 정교한 시연은 단기기억 → 장기기억 전환 시 사용되는 전략임.


🧠 예상문제 (난이도 살짝 높여서)

Q. 다음 중 장기기억의 하위 유형에 해당하는 예시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전거를 타는 방법을 기억한다
② 2022년 첫 마라톤 참가 경험을 떠올린다
③ ‘스쿼트는 하체 운동이다’라는 사실을 기억한다
④ 친구가 말한 전화번호를 10초간 기억하고 반복한다

정답: ④
→ ④는 단기기억 또는 작업기억에 해당함. 장기기억 아님.

📘 [스포츠심리학] 16번 문제

문제 요약:
‘강화(reinforcement)’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는 문제

정답: ④ 초보자에게는 강화의 빈도를 낮추고, 숙련자에게는 높이는 것이 좋다.
→ 틀린 설명임. 반대로 되어 있어.


🔍 보기 분석

① 강화는 어떤 행동이 나타난 다음에 자극을 제시해줌으로써 미래에 그 반응이 나타날 확률을 높이거나 줄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 ⭕

  • 강화(reinforcement): 행동 이후에 제공된 자극이, 그 행동의 발생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 벌(punishment)은 행동 발생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
  • 강화라고 해서 무조건 어떠한 행동을 하게끔 만드는 것 <-이라고만 생각하면 안됨. 어떤 행동을 제거 또는 하지 말아야 할 때도 강화를 씀.

② 강화는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정 강화(negative reinforcement)로 구분한다.
→ ⭕

  • 정적 강화: 원하는 자극을 제공하여 행동 증가 (예: 칭찬, 보상)
  • 부정 강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여 행동 증가 (예: 숙제 면제, 시끄러운 소리 제거)

③ 강화는 일반적으로 즉시 제시될수록 그 효과도 커진다.
→ ⭕

  • 심리학/행동수정 원칙상 **즉시성(immediacy)**은 강화의 핵심
  • 반응과 강화 사이에 시간 지연이 크면 효과 약화됨

④ 초보자에게는 강화의 빈도를 낮추고, 숙련자에게는 그 빈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 ❌ 오답(정답)

  • 실제로는 초보자에게는 강화의 빈도를 높이고, 숙련자에게는 점차 줄여야 함.
    • 초보자: 연속 강화 (continuous reinforcement)
    • 숙련자: 부분 강화 (intermittent reinforcement) → 유지 효과가 더 큼

📌 핵심 개념 정리: 강화 전략

대상추천 강화 방식이유
대상 추천 강화 방식 이유
초보자 연속 강화 (매 행동마다 강화) 학습 초기에는 명확한 피드백이 필요
숙련자 간헐 강화 (간혹 강화) 행동 유지 및 내재화에 효과적
 

→ 이를 강화 스케줄이라 부르며, 주기적으로 제공되는 방식은 고정간격/변동간격/고정비율/변동비율 등으로 나뉘어.


🧠 예상문제 (조금 꼬아서)

Q. 다음 중 숙련자에게 적용하기 가장 적절한 강화 전략은?
① 매번 행동마다 칭찬해준다
② 실수했을 때만 피드백을 준다
③ 예측 불가능한 시점에 간헐적으로 강화한다
④ 행동 직후 즉각적으로 강화한다

정답: ③
→ 숙련자에게는 **간헐적 강화 + 예측 불가능성(변동 강화 스케줄)**이 행동 유지에 효과적

📘 [스포츠심리학] 17번 문제

문제 요약:
단계변화이론에서 운동의 이득과 손실을 비교·평가하는 구성 개념은?


🔍 보기 분석

① 자기효능감 (self-efficacy)
→ ❌ 틀림

  • 자기효능감은 **“나는 할 수 있다”**는 믿음,
    즉, 행동 수행 능력에 대한 신념이지, 이득·손실을 비교하는 기능은 아님.

② 변화의 단계 (stage of change)
→ ❌ 틀림

  • 변화의 단계는 운동 참여에 따른 행동 수준을 5단계로 나눈 분류(=과정의 위치),
    평가 판단 요인 자체는 아님.

③ 의사결정균형 (decisional balance)
→ ✅ 정답

  • **이득(pros)**과 **손실(cons)**을 비교하여 운동을 할지 말지를 평가하는 요소
  • 초기에 cons > pros → 실천 낮음
  • 점점 pros > cons로 전환되면 → 실천 강화됨

④ 변화의 과정 (processes of change)
→ ❌ 틀림

  • 행동 변화 단계별로 사용하는 심리적·행동적 전략의 묶음임.
    예: 자기 재평가, 환경 통제 등

📌 TTM의 주요 구성 요소 요약

구성 요소설명
구성 요소 설명
① 변화의 단계 (Stage of Change) 무관심기, 숙고기, 준비기, 실행기, 유지기
② 의사결정균형 (Decisional Balance) pros vs cons의 비교
③ 자기효능감 (Self-efficacy) 행동 수행에 대한 믿음
④ 변화의 과정 (Processes of Change) 행동 변화에 필요한 전략들 (인지적/행동적)
 

 


🧠 예상문제 (살짝 꼬아서)

Q. 다음 중 단계변화이론에서 행동단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이 아닌 것은?
① 환경재구성
② 자기효능감
③ 의사결정균형
④ 운동빈도

정답: ④ 운동빈도
→ 행동 자체는 결과이지, 이론 내 구성요소가 아님

이 문제는 운동제어·학습 이론 중 운동 프로그램(motor program) 개념을 중심으로
이론의 설명 한계를 물어보는 전형적인 개념 응용 문제야.

✅ 정답: ① 개방회로이론(Open-loop theory)
설명 들어간다!


📘 [스포츠심리학] 18번 문제

문제 요약:
대뇌에 저장된 운동 프로그램 개념을 주장하지만, 새로운 움직임 수행 현상은 설명하지 못하는 이론은?


🔍 보기 분석

① 개방회로이론 (Open-loop theory) → ✅ 정답

  • Schmidt의 운동 프로그램 이론
  • 대뇌에 정해진 운동 명령(motor program)이 저장되어 있고,
    자극 → 운동 실행까지 피드백 없이 일방향 처리된다고 설명함
  • 장점: 익숙한 운동, 빠른 운동에서 효율적
  • 단점: 새로운 움직임, 가변적인 조건, 즉흥적 수행을 설명하지 못함
    → 문제 보기와 정확히 일치하는 서술

② 반사이론 (Reflex theory) → ❌

  • 가장 오래된 이론으로, 모든 움직임은 반사적 자극-반응의 연속이라는 입장
  • 중추 프로그램 개념 없음, 단순 자극-반응 수준
  • 문제의 ‘운동 프로그램’ 개념 자체가 없음

③ 다이나믹 시스템 이론 (Dynamic Systems Theory) → ❌

  • 비선형적 변화, 자기조직화(self-organization) 등으로 움직임이 환경, 신체 상태, 과제 조건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한다고 봄
  • 운동 프로그램을 저장해놓는 개념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패턴이 만들어짐
    → 문제 보기와 정반대 개념

④ 생태학적 이론 (Ecological theory) → ❌

  •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용한 정보(affordance)**를 지각하고 그에 따라 움직임을 조절함
  • 강조점: 지각-운동 연결
  • 역시 저장된 운동 프로그램이라는 설명과 맞지 않음

🧠 핵심 개념 요약

구분설명
구분  설명
운동 프로그램 이론 움직임은 대뇌에 저장된 명령 세트에 의해 수행됨 (개방회로)
한계점 새로운 움직임, 가변적 환경에 대한 설명이 부족
대표적 대안 이론 다이나믹 시스템 이론, 생태학적 이론 등은 운동 프로그램 저장 개념을 부정하고, 상호작용과 맥락을 강조함
 

🧠 예상문제 (조금 비틀어서)

Q. 다음 중 개방회로 이론(Open-loop theory)의 한계점으로 적절한 것은?
① 익숙한 동작에서의 자동화된 수행 설명이 어렵다
② 새로운 동작의 생성 및 수정이 어렵다
③ 환경과 과제 간 상호작용이 강조된다
④ 모든 움직임은 실시간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정답: ②
→ 해설: Open-loop 이론은 기저에 저장된 프로그램에 의존하기 때문에,
새로운 상황에서 적응적 움직임 생성이 어렵다는 비판을 받음

tmi for meeeeeeeeeeee

운동제어이론에서 자주 비교되는 두 가지 모델인
**개방회로이론(open-loop theory)**과 **폐쇄회로이론(closed-loop theory)**을 정리해줄게.
이 둘은 정보처리 방식피드백 사용 여부, 그리고 적용 가능한 움직임의 특성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임.


✅ 개방회로이론 vs 폐쇄회로이론 비교

항목개방회로이론 (Open-loop)폐쇄회로이론 (Closed-loop)
항목 개방회로이론 폐쇄회로이론
🔄 피드백 사용 여부 ❌ 사용하지 않음 ✅ 사용함
🧠 제어 방식 대뇌에 저장된 운동 프로그램이 사전에 완전하게 움직임을 결정함 움직임 중간에 피드백 정보를 바탕으로 수정이 가능함
🕒 반응 시간 빠름 (즉각적) 상대적으로 느림 (지연 있음)
⚙️ 적용 움직임 빠르고 짧은 움직임 (예: 배드민턴 스매시, 펀치) 느리고 정밀한 움직임 (예: 균형 잡기, 팔레트로 그림 그리기)
❗ 대표적 한계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 부족, 새로운 움직임 생성이 어려움 빠른 반응 상황에서는 실시간 수정 한계 있음
📚 대표 이론가 Schmidt의 운동 프로그램 이론 Adams의 폐쇄회로 제어모형
 

🔍 가장 큰 차이점 = 피드백 사용 여부

  • 개방회로이론:
    → "일단 계획한 대로 실행하고 끝!"
    운동 중 피드백은 반영하지 않음
    → 장점: 빠름 / 단점: 예외 상황에 약함
  • 폐쇄회로이론:
    → "운동하면서 계속 감각을 체크하고 수정함"
    → **감각 피드백(Sensory feedback)**을 실시간 사용
    → 장점: 정밀 / 단점: 반응이 느림

🔬 핵심 매개변수 비교

매개변수개방회로이론폐쇄회로이론
매개변수 개방회로이론 폐쇄회로이론
운동 프로그램 중심 요소 보조적 역할
감각 피드백 없음 핵심 제어 수단
에러 검출기(error detector) 없음 있음 (Adams 이론의 키 컴포넌트)
기억 흔적(trace) 사용 안 함 기억 흔적 + 지각 흔적(perceptual trace) 기반 학습
 

💡 요약 문장으로 암기하자

  • 개방회로 = 저장된 프로그램으로 쏘고 끝! (빠른 공격형)
  • 폐쇄회로 = 감각을 보며 수정하는 조준형 (정밀 조정형)

 

tmi for meeeeeeee.

개방회로와 폐쇄회로가 주는 어감의 영향 때문에 오히려 개방회로가 피드백을 주고 받는것으로 긍정적인 느낌을 주고, 폐쇄회로야 말로 한길로 쭉 가버리는 느낌이 든다.

실제로 많은 수험자들이 **"개방(open)"이면 뭔가 더 열려 있고 피드백을 더 잘 수용할 것 같다"**고 직관적으로 느껴.
반면에 **"폐쇄(closed)"라고 하면 닫혀 있고, 자기 안에서만 반복해서 도는 느낌"**이라,
개방-폐쇄 이론의 실제 작동 방식과 직관이 충돌하지.

이 혼란을 해결하려면, ‘회로’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
‘명령 흐름과 피드백 경로’의 구조적 차이를 이해하면 도움이 돼.


✅ 핵심 아이디어: "회로 회귀 여부"를 기준으로 이해하자

이론명정의상 '회로'의 흐름피드백 경로의 유무이미지로 떠올릴 비유
이론명 정의상 '회로'의 흐름 피드백 경로의 유무 이미지로 떠올릴 비유
개방회로(Open-loop) 입력 → 출력 (한 방향) ❌ 피드백 없음 총알 발사! (방아쇠 당기면 수정 불가)
폐쇄회로(Closed-loop) 입력 → 출력 → 다시 입력 ✅ 피드백 존재 온도조절기 (계속 현재 온도 체크해서 수정)
 

✅ **여기서의 “개방/폐쇄”는 피드백 통로의 개방 여부가 아니라, ‘정보가 되돌아오는 회로 구조의 닫힘 여부’**를 의미함


🧠 다시 정의해보자: ‘개방’과 ‘폐쇄’는 이런 의미가 아님!

오해실제 의미
오해 실제 의미
✅ 개방 → 피드백이 열려있다? ❌ 아님. 개방은 일방향 회로 (되돌아오지 않음)
❌ 폐쇄 → 내부에 갇혀서 피드백 못 받는다? ✅ 폐쇄는 회로가 닫혀서 피드백이 돌아온다
 

🔄 쉽게 떠올릴 비유 3가지

개방회로 = 문자 보내기

  • 편지를 보내면 끝. 수정 불가. 상대 반응은 없음.
    빠르지만 유연성 없음

폐쇄회로 = 카카오톡 대화

  • 보낸 뒤 반응을 보고 다시 답할 수 있음
    수정 가능성, 반응 기반 피드백

개방회로 = 자동 스프링클러

  • 설정된 시간에 물 뿌림. 날씨나 습도 상관 없음
    → 상황 변화 반영 ❌

폐쇄회로 = 습도센서 연결된 스프링클러

  • 실시간 습도 측정 → 필요한 양만 분사
    상황에 맞춰 동작 조절 가능

✅ 암기공식으로 정리

🧠 “개방회로는 총알, 폐쇄회로는 보청기”

  • 총알처럼 일단 쏘고 끝 → 피드백 없음 (open-loop)
  • 보청기는 소리 듣고 조절 → 피드백 순환 존재 (closed-loop)

📘 [스포츠심리학] 19번 문제

문제 요약:
“규칙적인 운동의 심리적 효과”가 아닌 것을 고르는 문제

정답: ② 근지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이건 생리적 효과이지, 심리적 효과가 아님.


🔍 보기 분석

① 삶의 만족도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 ⭕

  • 규칙적 운동은 **행복감(Well-being)**과 삶의 질(Quality of Life) 향상에 큰 영향을 줌.
  • 특히 우울·불안 감소, 자아존중감 증가 → 삶 전반의 만족도에 긍정적 효과

② 근지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 ❌ 정답 (심리적 효과가 아님)

  • **근지구력(muscular endurance)**은 대표적인 생리적 효과(physiological effect)
  • 즉, 신체적 변화이지 심리적 변화가 아님
    → 문제에서 요구하는 “심리적 효과”의 예에 해당하지 않음

③ 자신감 및 자긍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

  • 운동은 **자기효능감(Self-efficacy)**과 **자기존중감(Self-esteem)**을 향상시킴
  • 특히 운동 목표를 성취하면서 성취감 → 자신감 → 자기개념 향상으로 연결됨

④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

  • 운동은 항우울, 항불안 효과를 가진 대표적인 생활습관 개입 중 하나
  • 심리생리학적으로는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 시스템 조절에도 관여

🧠 핵심 개념 요약

✅ 운동의 심리적 효과 정리

구분내용
구분 내용
✅ 긍정 감정 증진 행복감, 삶의 만족도 증가
✅ 스트레스 조절 불안 감소, 긴장 완화
✅ 자기개념 향상 자신감, 자아존중감 증가
✅ 인지기능 개선 집중력, 문제해결력 향상 등 (특히 노인 대상)
 

→ 반면,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체성분 변화 등은 생리적 효과임.


🧠 예상문제 (살짝 꼬아서)

Q. 다음 중 규칙적인 운동의 심리적 효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정서 안정
② 스트레스 해소
③ 사회적 유대감 증가
④ 유산소 대사능력 증가

정답: ④
→ 해설: 유산소 대사능력은 신체 생리적 적응이지, 심리 효과가 아님.

 

이 문제는 스포츠심리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Chelladurai와 Saleh(1980)**의 **지도자 행동유형 이론(LSS: Leadership Scale for Sports)**을 바탕으로
각 행동유형의 정의를 정확히 알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야.

✅ 정답: ④ 훈련과 지시행동 유형 – 선수에게 많은 참여를 허용한다
→ 이건 틀린 설명임. 이유 설명해줄게!


📘 [스포츠심리학] 20번 문제

문제 요약:
지도자 행동유형 중 틀린 설명을 찾는 문제


🔍 보기 분석

① 권위적 행동 유형

→ ⭕

  • 지도자가 모든 결정권을 갖고 지시하고 통제하는 스타일
  • 선수와 심리적 거리 유지
  • 독단적 리더십 성향

② 사회적 지지 행동 유형

→ ⭕

  • 선수와의 관계에 초점을 둠
  • 심리적 안정을 주고, 정서적 유대 강화에 중점
  • 팀 분위기 조성과 상호작용 중심 리더십

③ 긍정적 피드백 행동 유형

→ ⭕

  • 칭찬, 격려, 긍정적 강화를 통해 선수의 동기 향상
  • 성공적인 수행에 대해 구체적 칭찬을 아끼지 않음

④ 훈련과 지시행동 유형

→ ❌ 정답 (틀린 설명)

  • 이 유형은 지도자가 전술, 전략, 기술 훈련 등을 매우 구체적으로 지시하는 스타일임
  • 핵심은 의사결정에 대한 ‘지시적’ 접근
  • 따라서 선수의 자율성 참여를 허용하는 성향이 아님
    → 보기에서는 “의사결정 시 선수에게 많은 참여를 허용한다”라고 되어 있으므로 정반대 내용

🧠 핵심 개념 요약: Chelladurai의 지도자 행동유형 5가지

유형설명
유형 설명
훈련과 지시 행동 기술, 전략, 전술 등을 구체적으로 지시, 감독 중심
민주적 행동 선수에게 의사결정 참여 기회 제공
권위적 행동 독단적 결정, 선수와 거리 유지
사회적 지지 행동 선수들과의 정서적 유대 강조
긍정적 피드백 행동 칭찬과 격려를 통한 동기 강화
 

④번 보기의 설명은 ‘민주적 행동유형’에 가까운 내용이지, 훈련-지시 행동유형의 내용이 아님


🧠 예상문제 (비틀기 스타일)

Q. 다음 중 민주적 행동유형(democratic behavior)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선수의 수행 방식에 대해 지도자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통제한다
② 선수들에게 전술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③ 선수들과 정서적 유대 형성을 최우선시한다
④ 경기 중 실수에 대해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한다

정답: ②
→ 해설: 민주적 행동유형선수의 의견 반영과 의사결정 참여 기회 부여가 핵심임


 

📢ai와 함께 작성하고, 주관적인 견해와 가미된 해설인 부분도 있습니다.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해보는 것은 AI가 추론한 것이고, 교재의 문장 재해석은 공식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운동생리학, 스포츠의학 최신판 교재를 활용, 구글 서칭을 이용한 검토와 풀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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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하나의 둔근해가 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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