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동기술의 개념
01) 개념
① 목적 달성을 위한 수의적인 움직임
② 반사행동은 수의적인 움직임이 아님.
③ 사지의 움직임
④ 동작(=목표지향적인 반응)의 특성
• 항상성 : 반복과 재현
• 독특성 : 같은 동작은 없다.
• 융통성 : 다른 근육을 이용해 같은 결과
• 수정가능성 : 불확실환 환경에서 외부환경 정보를 받아 동작을 수정가능.
2. 운동기술의 분류
01) 근육의 크기
① 대근육운동기술
② 소근육운동기술
ㅡ>두가지 운동기술을 복합적으로 구성
02) 움직임의 연속성
① 불연속적 운동기술
• 시작과 끝이 분명 (던지기,차기)
• 빠르고 짧은 시간에 끝남
② 계열적 운동기술
• 불연속 운동기술이 연속적으로
• Ex)수비수가 공을 받아 다시 던짐.
③ 연속적 운동기술
• 특정 움직임이 계속적으로 반복 (수영,걷기,달리기)
03) 환경의 안정성
① 폐쇄운동기술 (사격,양궁,체조)
② 개방운동기술 (농구, 축구, 레슬링)
04) 환경적 맥락 (2차원적)
① 환경적 맥락
• 조절조건
• 동작 간 가변
② 동작의 기능
• 물체조작
• 신체이동유무 ->제자리 균형잡기 (물체조작x동작간 가변성 x), 수비자를 따돌리며 드리블하기 (물체조작o 동작간가변성o)
3. 운동기술과 운동제어
01) 운동제어의 요인
① 개인요인
• 동작 : 어떻게 조절되는지
• 지각 : 감각-지각, 정보 통합
• 인지 : 특정 목표 or 의도 가짐.
② 과제요인
• 이동성 : 걷거나 뛰기
• 조정성 : 도구 이용
• 안정성 : 이동하지 않고 균형
③ 환경요인
• 조절환경 : 움직임 자체에 영향 (공의 크기, 바닥표면상태)
• 비조절환경 : 움직임에 영향을 주지 않음 (소음,조명밝기)
02) 운동제어연구 이론
① 정보처리이론(운동적 접근)
• 감각/지각 단계 (자극확인단계) -> 병렬처리 (스트룹효과, 칵테일파티효과)
• 반응선택 단계 (의사결정단계)
- 선택 대안 수는 반응시간에 영향(Hick’s Law)
- 적합성과 반응시간은 반비례관계 (빠름)
- 대안수와 반응시간은 비례관계 (느림)
- 숙련자 : 자동처리
- 초보자 : 의식적 처리
- 병목현상, 심리적 불응기
• 반응실행 단계 (운동프로그래밍 단계) ->계열적 반응 실행 (한 개씩 순차적)
② 생태학적 이론(행동적 접근)
• 지각 => 조직화
• 저장 => 사이뇌의 해마에서
• 인출 => 회상
->감각기억(정보를 보자마자)
->단기기억(=작업기억)
->장기기억
- 연습,반복 과정 필요
- 인출과정을 거쳐 작업기억로 보내짐
- 부호화 과정(정교한 처리과정) 거침
- 명제/서술적 기억 =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저장 (말로 움직임 설명가능.)
- 절차적 기억 = 어떻게 어떤 순서로 움직임을 수행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저장 (말로 설명할 수 없음)
- 감각정보는 잠시 보관되었다가 단기기억으로 이송, 일부가 장기기억으로 전해지고 나머지는 망각. 정교한 처리과정을 거치면서 장기기억 속에 반영구적으로 저장가능.
③ 운동프로그램 이론
• 개방회로제어(자극S->운동P->반응R), 한계점 : 무경험 움직임 수행설명 불가능
• 폐쇄회로제어( S->P->R->피드백F->P->R)
④ 신경계영역시스템
• 소뇌 (원심성 복제 : 운동 오차 탐지 및 수정. 전정소뇌 (균형), 척수소뇌(근육강도조절,협응), 대뇌소뇌(수의적 운동계획과 실시), 미세운동조절, 고유수용 감각 정보 받음)
• 바닥핵(운동프로그램 자동실행 (준비x개시x))
• 체성감각(온몸의 감각-촉각, 온도, 고유감각, 통각 등 감각양상 만듦. 온도수용기, 기계수용기, 화학수용기)
• 보조운동
- 일차운동영역 (대뇌피질) - 전두엽, 의식적인 운동 직접 시행,관여
- 전운동영역(후두엽은 감각영역, 팔다리 몸쪽 근;육, 체간의 축이 되는 근육 협동운동 조절)
- 보조운동영역(전운동영역과 함께 수의운동 계획)
- 의식적인 운동=> 대뇌피질의 운동영역
- 대뇌운동영역은 추체로, 추체외로 밀접 관계
• 시각 정보가 대뇌로 전달되는 과정
- 시각신경 (두 눈)
- 시각교차 (뇌 기저면)
- 시상의 가쪽무릎핵 (신경섬유 교차)
- 일차시각겉질(대뇌피질)
⑤ 반사이론
• 움직임 과정보다는 움직임의 결과를 관찰하는데 관심(과정=>정보처리이론, 결과=>반사이론)
• 많은 한계점을 가짐
4. 운동학습의 이해
01) 운동학습의 개념
① 학습(눈 관찰x)과 수행(눈 관찰O)의 차이를 구분.
• 학습 : 관찰불가능/비교적 영구적/연습경험
• 수행 : 관찰가능/일시적/특정한 목적에 의함
② 영구적 변화 유도, 내적과정, 신경학적/기능적 변화 포함
③ 연습과 경험만으로 학습 가능
• 정보처리(도식화)
• 다이내믹(환경,변화)
• 생태학적(연습,경험)
④ 수행곡선형태
• 부적 가속화 (전형적인 수행곡선/파워법칙)
• 정적 가속화 (연습에 따라 급속한 수행향상)
• 선형적 (예측가능, 비례)
• 혼합적 (예측불가능/다이내믹/혼합S형태)
02) 운동학습의 이론
① 자극-반응이론 (S-R)
• 단순반응 : 1자극-1반응 (달리기 총성)
• 변별반응 : 2이상자극-1반응 (야구 타자)
• 선택반응 : n자극- n반응 (수비수를 피해 팀에게 수비하기)
② 개방회로이론 (반응연쇄가설)
③ 폐쇄회로이론
• 도식이론=스키마이론(회상도식-빠른움직임/개방), 재인도식(느린움직임/폐쇄)->정확성 참조준거
- 최초조건(자극)
- 반응명세
- 감각귀결
- 실제결
④ 일반화된 운동프로그램(GMP이론)
• 앞의 개방회로와 폐쇄회로 이론은 모두 운동프로그램 이론.
• 한계점 -> 저장을 위한 기억용량에 한계
• 비슷한 종류의 운동을 묶음
• 운동의 프로그램을 일반화로 묶음.
• 불변매개변수(정보를 묶는 방법1: 안변함)
- 이벤트순서 (공을 던질 때 순서. 어깨-팔꿈치-손목)
- 상대적인 시간 (속도 변화에 관계없이 이벤트들이 동원되는 상대적 시간은 변치않음.)
- 상대적인 힘의 세기 (던지기 할 때 대흉근50% 팔20%. 상대적인 비율 항상 동일)
• 가변매개변수(정보를 묶는 방법2: 변함)
- 전체적인 시간
- 전체적인 힘의 세기
- 사용되는 근육
03) 운동학습의 단계
① Fiits & Posner
• 인지 단계(운동기술의 특성 이해,오류수정 능력없음,운동수행에 일관성 부족)
• 연합 단계(수행전략을 선택,상황에 따라 동작의 형태 수정,인지단계보다 일관성, 수행력 향상)
• 자동화 단계(자동적 운동수행,움직임 자체에 대한 의식적인 주의 크게 요구되지 않음,오류가 적고, 탐지하고 수정할 수 있는 능력,변화속에서도 움직임 형태 지속)
② Gentile
• 움직임 개념 습득 단계 (목표달성을 위한 움직임의 형태에 대한 이해,환경적인 특성을 활용. 움직임을 계략적으로 짬,운동기술과 관련된 정보와 그렇지 않는 정보를 구분)
• 고정화 및 다양화 단계 (환경변화를 예측해 운동기술유형이 달라짐 : 폐쇄운동기술인 경우 – 고정화,개방운동기술인 경우 – 다양화 )
③ Bernstein
• 자유도의 고정 단계-1자유도. 하나만 씀 (손목만 사용)
• 자유도의 풀림 단계-2이상 자유도. (팔, 어깨사용)
• 반작용의 활용 단계-지면 밟으면서 + 자유도 사용. (걸으면서 고관절까지 사용)
④ Newell
• 협응 (자유도의 고정과 풀림)
• 제어 (반작용의 활용단계)
• 협응구조의 발달에 초점. (동작시 관절과 근육이 얼마나 협응이 잘 되는지. 번스타인 이론에서 발전된 이론.)
5. 운동기술의 연습
01) 연습계획을 위한 준비
① 학습자의 특성
• 인지 (인지적 능력차이.반복하여 천천히)
• 신체 (발달의 정도. 아동 유의미한 영향)
• 성별 (초등 저학년에는 차이x 고학년 차이o)
② 학습과제의 제시
• 시범은 유용한 지각 정보
• 숙련자의 시범 : 질적 변화 단서
• 초보자의 시범 : 오류 탐지 능력 향상
• 동료의 시범 : 자신감 향상. 동기에 긍정적 영향
③ 동기유발
• 운동기술에 흥미와 중요성 이해시킴
• 운동기술에 동기화 되기.
• 높은 동기자 : 오랫동안 자발적 연습
• 낮은 동기자 : 최선 x 마지못해 연습
• 성취 가능한 수준으로 설정하기
• 명확한 목표설정하기. (최선다해라x)
④ 보강정보
• 영상자료의 활용 (비디오,컴퓨터 구체적인 정보)
• 바이오 피드백 (근육, 관절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정보)
• 언어적 보강정보 (결정적 단서를 학습자 스스로가 찾을 수 있는 기회 제공에 가장 효과적)
⑤ 연습계획 조직하기
• 연습구간의 시간과 빈도
• 연습 활동유형
• 연습 순서
• 실제 연습에 할당된 시간 고려하기.
• 연습 조건 (연습시 가변성 주기)
• 다양한 움직임 연습
02) 연습의 구성
① 구획연습과 무선연습 (맥락간섭, 가변성 고려)
• 구획연습
- 맥락간섭 Low . 순차적 연습
- 연습의 수행과 효과가 높다.
- 변인들을 나누어 각각 할당된 시간에 연습
- A기술 20분, B기술 20분, C기술20분
• 무선연습
- 맥락간섭 High. 무작위 연습
- 파지와 전이에 효과가 높다.
- 하위기술을 섞어 시간 관계없이 연습
- A기술 - D기술 - B기술 - C기술
• 정교화 가설 (연습하고 있는 여러 기술들이 작업 기억안에 동시에 존재)
② 집중연습과 분산연습 (연습과 휴식의 상대적 시간)
• 집중연습
- 휴식보다 연습시간이 더 길다.
- 많은 양의 연습을 원할 때
-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야할 때
- 휴식 후 완전 새로운 것을 할 때
- 반응의 고정화를 피해야 할 때
• 분산연습
- 연습시간보다 휴식이 더 길다.
- 질적인 연습을 원할 때
- 피로를 수반하는 운동연습을 할 때
- 피로 때문에 동기유발이 저하될 때
- 연습의 흥미가 없거나 나쁜습관을 고쳐야할 때
③ 전습법과 분습법 (과제의 단위수준)
• 전습법 - 한꺼번에 전체적으로 학습,축구1 경기를 계속함.
• 분습법 - 운동기술 요소를 하위단위로 나눠 학습,1차수업시 킥을 배우고 2차수업시 패스를 배움. N차시 경기로 학습.
03) 가이던스와 정신연습의 활용
① 가이던스 기법의 활용
• 학습자의 수행오류 줄이기 -언어적 단서 제공, 신체를 잡아주어 정확한 동작의 궤적 만들어주기
• 위험한 동작의 두려움 없애기(부상줄이기,수영 배울 때 수영판때기 잡아주기,체조 공중제비시 코치가 잡아줌.)
• 지나친 가이던스는 학습에 지장을 초래. 의존성 방지해야함.
• 신체접촉은 사전에 학습자에게 알리기
② 정신연습의 활용
• 과제를 상징적/인지적 예행 연습
• 시뮬레이션 교육, 이미지 트레이닝
• 과제의 인지적 요인을 학습하는데 효과
• 운동학습의 초기 단계와 숙련단계서 효과적
③ 과학습
• 필요 이상의 연습을 지속
• 적절한 과학습은 긍정적 운동수행에 영향
• 파지효과 (오랫동안 기억함)
• 집중력 약화시켜 수행능력 저하로 부정적 영향도 있음 (시간과 비용 효율성 측면을 고려해 적절한 연습량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
04) 피드백의 기능과 활용
① 피드백의 개념
• 감각피드백(내재적) - 운동감각 정보, 피부수용기 정보, 시각적 정보를 통해 학습자 내부의 감각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것.
• 보강피드백(외재적) - 지도자나 동료들 또는 영상을 통해 학습자가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정보를 받아들임. 감각 피드백 정보에 보충적으로 사용
② 피드백의 기능
• 정보 기능
• 강화 기능
• 동기유발 기능
③ 보강피드백의 분류
• 수행지식 (자세,동작,동작의 유형에 대한 정보,운동학적 피드백, 미적 동작, 운동 속도, 패턴 등)
• 결과지식 (움직임의 결과 : 몇점 맞췄다. 몇 개 했다. 몇 개 성공했다 등 )
- 빈도 (10번중 6번 피드백만 줌. => 절대빈도 6번, 상대비율빈도60%)
- 수용범위 (수용범위를 벗어날 때만 피드백)
- 점감 결과지식 (피드백 의존생성을 없애기 위해 결과지식 제공 횟수를 줄여나감)
- 요약 결과지식 (일정 수행 후 정보를 요약해 제시)
- 평균 결과지식 (수행자의 특성을 파악해 효율적으로 평균점수만 알려줌)
④ 운동수행 피드백의 차원 분류 (교재p. 표38)
⑤ 피드백의 활용
• 개인의 능력차로 인해 맞춤으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야 함
• 적절한 시기에 피드백,
•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6. 운동학습의 평가
01) 운동학습의 평가
① 연습의 효과와 기술의 효과
• 근수축과 인지적 요인의 효율성 변화 (많이 연습해서 숙달되면 전보다 에너지 절약, 낮은 주의집중력으로 수행가능,불필요한 근육사용이 줄어듬)
• 운동의 협응변화 (번스테인 자유도 고정,풀림)
ü 초기에 관절들 경직(고정)되었지만 연습으로 인해 부드러운(풀림) 움직임 만듦.=> 보다 효율적인 운동 협응 형태로 전환. (복잡한 협응체계 형성)
② 운동기술 학습의 평가 (지도자역량)
• 운동결과평가
• 운동기술과 기술 유형 평가
• 운동기술 수행과 관련된 요소 분석
02) 운동학습과 파지
① 파지의 개념 (연습으로 향상된 운동기술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능력. 파지 검사를 통해 운동기술의 학습 여부를 판단)
• 절대파지점수
ü 연습 끝나고 일정 파지기간이 지난 후 실시되는 파지검사서 얻은 점수) 예를 들어 연습전 35초였던 달리기기록이 마지막 연습 후 25초, 그리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파지검사 때 20초로 절대파지점수를 얻음.
• 상대파지점수
ü 차이점수 : 연습기간에 얻은 점수-파지검사 얻은 점수 (25초-20초=5초가 차이점수)
ü 백분율점수 : 연습 시행 동안 수행점수의 변화량에 대한 차이점수의 백분율 산출 (차이점수변화량(처음기록-절대파지점수)×% ) 5초35초-20초*%
ü 저장점수 : 파지검사에서 연습시행 마지막 점수까지 얻기 위한 시행횟수
② 파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 운동과제의 특성-학습하고자 하는 운동기술 자체의 특성. 그 특성을 잘 이해하고 정확하게
• 환경의 특성-효과적인 운동기술의 획득과 파지에 적합한 학습환경을 제공해야 함.
• 학습자의 특성-개인차가 존재하므로 학습자의 경험과 운동기술 수준에 맞는 전략을 제시
• 연습과 파지-연습량은 운동기술의 획득과 파지에 영향을 미침. 허나 일정 수준에 도달한 후 더 연습해도 운동기술은 크게 향상되지 않음, 최적의 학습량으로 조절,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연습량 제공
03) 운동학습과 전이
① 정적 전이
• 과거의 연습과 학습경험이 다른/새로운 운동기술 학습과 수행에 긍정적 영향.
② 부적 전이
• 두 가지 운동기술의 지각 정보의 내용은 비슷하지만 움직임 특성이 달라 영향력이 없을 때.
• 야구스윙은 비거리, 골프스윙은 정확도 => 무게중심이 야구에서는 이동이 크고, 골프에서 부동, 움직임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
7. 운동발달의 이해
01) 운동발달의 개념 및 원리 , 발달특성
① 시기와 발달 구분
• 태아기(임신~출생)
• 영아기(생후2년, 반사운동(0~1세), 초기 움직임(1~2세) 단계)
- 반사운동발달 (불수의적)
- 자세 조절 능력 발달 (균형, 특정 자세)
- 이동운동 능력 발달 (기기,서기)
- 물체조작 능력의 발달 (뻗기와 쥐기->던지기,차기,받기)
• 유아 및 아동기(2~6세)- 기본움직임 단계 (신체 인식, 윤형 유지 지각운동능력 발달)
• 전문적인 움직임(7~14세) 스포츠 기술단계
• 청소년기(12~18세) - 성장과 세련 단계
• 성인 초기(18~40세)- 최고 수행 단계
• 성인 중기(40~65세)
• 노인기(65세이상) - 퇴보 단계, 노화와 관련된 보행 형태의 변화(보행속도 감소, 보폭 감소, 팔 앞뒤 흔들림 감소,지지기(한발) 증가하는 경향
② 운동발달의 원리 (성숙과 학습에 의해 진행)
• 일정한 순서 (반사운동->수의적운동)
• 방향성 (머리->꼬리, 중심->말단, 대근육->소근육 아이들이 섬세한 운동을 못하는 이유)
• 단계성 (낮은 단계->높은 단계, 단순->복잡)
• 시기성 (시기에 따라 발달속도 차이존재)
• 유전/내적/환경/개인특성 차이
• 개인이니 때문에 특수화되는 분화와 통합되는 협응 과정 발생
• 모든 측면(신체&정신)과 상호관련
•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선천&후천)을 통해 나타남.
02) 운동발달 영향 요인
① 개인적 요인
• 유전/성장과 성숙(연령)/신체 시스템 발달/체력의 발달/심리적요인
ü 아동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규칙적인 활동 참가
② 사회문화적 요인
• 성역할/사회적 지지자/대중매체/인종과 문화적 배경/자극과 결핍 (대중매체는 간접적인 스포츠 경험, 많으나 정보를 전달,주변인물이 아동발달에 있어 긍정적, 부정적 영향 줄 수 있음.)
03) 운동발달 연구의 목적
① 전생애 걸쳐 운동행동, 기능, 형태의 일반적이고 특징적인 것을 관찰
② 운동발달의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 규명
③ 운동행동이 언제 두드러지게 발달하는지 규명
④ 선천/후천적 운동행동의 변화 관심, 변화 규명
'🔴건강운동관리사🔴 > 📕스포츠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스포츠심리학의 개관 (0) | 2023.04.16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