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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운동관리사🔴/📕스포츠심리학

2. 운동기술의 원리와 학습의 이해 (7)

by 둔근해 2023.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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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운동기술의 개념

01)  개념

   목적 달성을 위한 수의적인 움직임

   반사행동은 수의적인 움직임이 아님.

   사지의 움직임

   동작(=목표지향적인 반응)의 특성

        항상성 : 반복과 재현

        독특성 : 같은 동작은 없다.

        융통성 : 다른 근육을 이용해 같은 결과

        수정가능성 : 불확실환 환경에서 외부환경 정보를 받아 동작을 수정가능.

2.    운동기술의 분류

01)  근육의 크기

   대근육운동기술

   소근육운동기술

>두가지 운동기술을 복합적으로 구성

02)  움직임의 연속성

   불연속적 운동기술

        시작과 끝이 분명 (던지기,차기)

        빠르고 짧은 시간에 끝남

   계열적 운동기술

        불연속 운동기술이 연속적으로

        Ex)수비수가 공을 받아 다시 던짐.

   연속적 운동기술

        특정 움직임이 계속적으로 반복 (수영,걷기,달리기)

03)  환경의 안정성

   폐쇄운동기술 (사격,양궁,체조)

   개방운동기술 (농구, 축구, 레슬링)

04)  환경적 맥락 (2차원적)

   환경적 맥락

        조절조건

        동작 간 가변

   동작의 기능

        물체조작

        신체이동유무 ->제자리 균형잡기 (물체조작x동작간 가변성 x), 수비자를 따돌리며 드리블하기 (물체조작o 동작간가변성o)

3.    운동기술과 운동제어

01)  운동제어의 요인

   개인요인

        동작 : 어떻게 조절되는지

        지각 : 감각-지각, 정보 통합

        인지 : 특정 목표 or 의도 가짐.

   과제요인

        이동성 : 걷거나 뛰기

        조정성 : 도구 이용

        안정성 : 이동하지 않고 균형

   환경요인

        조절환경 : 움직임 자체에 영향 (공의 크기, 바닥표면상태)

        비조절환경 : 움직임에 영향을 주지 않음  (소음,조명밝기)

02)  운동제어연구 이론

   정보처리이론(운동적 접근)

        감각/지각 단계 (자극확인단계) -> 병렬처리 (스트룹효과, 칵테일파티효과)

        반응선택  단계 (의사결정단계)

  • 선택 대안 수는 반응시간에 영향(Hick’s Law)
  • 적합성과 반응시간은 반비례관계 (빠름)
  • 대안수와 반응시간은 비례관계 (느림)
  • 숙련자자동처리
  • 초보자 : 의식적 처리
  • 병목현상, 심리적 불응기

        반응실행 단계 (운동프로그래밍 단계) ->계열적 반응 실행 (한 개씩 순차적)

   생태학적 이론(행동적 접근)

        지각 => 조직화

        저장 => 사이뇌의 해마에서

        인출 => 회상 

   ->감각기억(정보를 보자마자)

   ->단기기억(=작업기억)

   ->장기기억

  • 연습,반복 과정 필요
  • 인출과정을 거쳐 작업기억로 보내짐
  • 부호화 과정(정교한 처리과정) 거침
  • 명제/서술적 기억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저장 (말로 움직임 설명가능.)
  • 절차적 기억 = 어떻게 어떤 순서로 움직임을 수행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저장 (말로 설명할 수 없음)
  • 감각정보는 잠시 보관되었다가 단기기억으로 이송, 일부가 장기기억으로 전해지고 나머지는 망각. 정교한 처리과정을 거치면서 장기기억 속에 반영구적으로 저장가능.

   운동프로그램 이론

        개방회로제어(자극S->운동P->반응R), 한계점 : 무경험 움직임 수행설명 불가능

        폐쇄회로제어( S->P->R->피드백F->P->R)

   신경계영역시스템

        소뇌 (원심성 복제 : 운동 오차 탐지 및 수정. 전정소뇌 (균형), 척수소뇌(근육강도조절,협응), 대뇌소뇌(수의적 운동계획과 실시), 미세운동조절, 고유수용 감각 정보 받음)

        바닥핵(운동프로그램 자동실행 (준비x개시x))

        체성감각(온몸의 감각-촉각, 온도, 고유감각, 통각 등 감각양상 만듦. 온도수용기, 기계수용기, 화학수용기)

        보조운동

  • 일차운동영역 (대뇌피질) - 전두엽, 의식적인 운동 직접 시행,관여
  • 전운동영역(후두엽은 감각영역, 팔다리 몸쪽 근;육, 체간의 축이 되는 근육 협동운동 조절)
  • 보조운동영역(전운동영역과 함께 수의운동 계획)
  • 의식적인 운동=> 대뇌피질의 운동영역
  • 대뇌운동영역은 추체로, 추체외로 밀접 관계

        시각 정보가 대뇌로 전달되는 과정

  1. 시각신경 (두 눈)
  2. 시각교차 (뇌 기저면)
  3. 시상의 가쪽무릎핵 (신경섬유 교차)
  4. 일차시각겉질(대뇌피질)

   반사이론

        움직임 과정보다는 움직임의 결과를 관찰하는데 관심(과정=>정보처리이론, 결과=>반사이론)

        많은 한계점을 가짐

4.    운동학습의 이해

01)  운동학습의 개념

   학습(눈 관찰x)과 수행(눈 관찰O)의 차이를 구분.

        학습 : 관찰불가능/비교적 영구적/연습경험

        수행 : 관찰가능/일시적/특정한 목적에 의함

   영구적 변화 유도, 내적과정, 신경학적/기능적 변화 포함

   연습과 경험만으로 학습 가능

        정보처리(도식화)

        다이내믹(환경,변화)

        생태학적(연습,경험)

   수행곡선형태

        부적 가속화 (전형적인 수행곡선/파워법칙)

        정적 가속화 (연습에 따라 급속한 수행향상)

        선형적 (예측가능, 비례)

        혼합적 (예측불가능/다이내믹/혼합S형태)

02)  운동학습의 이론

   자극-반응이론 (S-R)

        단순반응 : 1자극-1반응 (달리기 총성)

        변별반응 : 2이상자극-1반응 (야구 타자)

        선택반응 : n자극- n반응 (수비수를 피해 팀에게 수비하기)

   개방회로이론 (반응연쇄가설)

   폐쇄회로이론

        도식이론=스키마이론(회상도식-빠른움직임/개방), 재인도식(느린움직임/폐쇄)->정확성 참조준거

  • 최초조건(자극)
  • 반응명세
  • 감각귀결
  • 실제결

   일반화된 운동프로그램(GMP이론)

        앞의 개방회로와 폐쇄회로 이론은 모두 운동프로그램 이론.

        한계점 -> 저장을 위한 기억용량에 한계

        비슷한 종류의 운동을 묶음

        운동의 프로그램을 일반화로 묶음.

        불변매개변수(정보를 묶는 방법1: 안변함)

  • 이벤트순서 (공을 던질 때 순서. 어깨-팔꿈치-손목)
  • 상대적인 시간 (속도 변화에 관계없이 이벤트들이 동원되는 상대적 시간은 변치않음.)
  • 상대적인 힘의 세기 (던지기 할 때 대흉근50% 팔20%. 상대적인 비율 항상 동일)

      가변매개변수(정보를 묶는 방법2: 변함)

  • 전체적인 시간
  • 전체적인 힘의 세기
  • 사용되는 근육

03)  운동학습의 단계

   Fiits & Posner

        인지 단계(운동기술의 특성 이해,오류수정 능력없음,운동수행에 일관성 부족)

        연합 단계(수행전략을 선택,상황에 따라 동작의 형태 수정,인지단계보다 일관성, 수행력 향상)

        자동화 단계(자동적 운동수행,움직임 자체에 대한 의식적인 주의 크게 요구되지 않음,오류가 적고, 탐지하고 수정할 수 있는 능력,변화속에서도 움직임 형태 지속)

   Gentile

        움직임 개념 습득 단계 (목표달성을 위한 움직임의 형태에 대한 이해,환경적인 특성을 활용. 움직임을 계략적으로 짬,운동기술과 관련된 정보와 그렇지 않는 정보를 구분)

        고정화 및 다양화 단계 (환경변화를 예측해 운동기술유형이 달라짐 : 폐쇄운동기술인 경우  고정화,개방운동기술인 경우  다양화 )

   Bernstein

        자유도의 고정 단계-1자유도. 하나만 씀 (손목만 사용) 

        자유도의 풀림 단계-2이상 자유도. (, 어깨사용)

        반작용의 활용 단계-지면 밟으면서 + 자유도 사용. (걸으면서 고관절까지 사용)

   Newell

        협응 (자유도의 고정과 풀림)

        제어 (반작용의 활용단계)

        협응구조의 발달에 초점. (동작시 관절과 근육이 얼마나 협응이 잘 되는지. 번스타인 이론에서 발전된 이론.)

5.    운동기술의 연습

01)  연습계획을 위한 준비  

   학습자의 특성

        인지 (인지적 능력차이.반복하여 천천히)

        신체 (발달의 정도. 아동 유의미한 영향)

        성별 (초등 저학년에는 차이x 고학년 차이o)

   학습과제의 제시

        시범은 유용한 지각 정보

        숙련자의 시범 : 질적 변화 단서

        초보자의 시범 : 오류 탐지 능력 향상

        동료의 시범 : 자신감 향상. 동기에 긍정적 영향

   동기유발

        운동기술에 흥미와 중요성 이해시킴

        운동기술에 동기화 되기.

        높은 동기자 : 오랫동안 자발적 연습

        낮은 동기자 : 최선 x 마지못해 연습

        성취 가능한 수준으로 설정하기

        명확한 목표설정하기. (최선다해라x)

   보강정보

        영상자료의 활용 (비디오,컴퓨터 구체적인 정보)

        바이오 피드백 (근육, 관절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정보)

        언어적 보강정보 (결정적 단서를 학습자 스스로가 찾을 수 있는 기회 제공에 가장 효과적)

   연습계획 조직하기

        연습구간의 시간과 빈도

        연습 활동유형

        연습 순서

        실제 연습에 할당간 고려하기.

        연습 조건 (연습시 가변성 주기)

        다양한 움직임 연습

02)  연습의 구성

   구획연습과 무선연습 (맥락간섭, 가변성 고려)

        구획연습

  • 맥락간섭 Low . 순차적 연습
  • 연습의 수행과 효과가 높다.
  • 변인들을 나누어 각각 할당된 시간에 연습
  • A기술 20분, B기술 20분, C기술20분

        무선연습

  • 맥락간섭 High. 무작위 연습
  • 파지와 전이에 효과가 높다.
  • 하위기술을 섞어 시간 관계없이 연습
  • A기술 - D기술 - B기술 - C기술

        정교화 가설 (연습하고 있는 여러 기술들이 작업 기억안에 동시에 존재)

   집중연습과 분산연습 (연습과 휴식의 상대적 시간)

        집중연습

  • 휴식보다 연습시간이 더 길다.
  • 많은 양의 연습을 원할 때
  •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야할 때
  • 휴식 후 완전 새로운 것을 할 때
  • 반응의 고정화를 피해야 할 때

        분산연습

  • 연습시간보다 휴식이 더 길다.
  • 질적인 연습을 원할 때
  • 피로를 수반하는 운동연습을 할 때
  • 피로 때문에 동기유발이 저하될 때
  • 연습의 흥미가 없거나 나쁜습관을 고쳐야할 때

   전습법과 분습법 (과제의 단위수준)

        전습법 - 한꺼번에 전체적으로 학습,축구1 경기를 계속함.

        분습법 - 운동기술 요소를 하위단위로 나눠 학습,1차수업시 킥을 배우고 2차수업시 패스를 배움. N차시 경기로 학습. 

03)  가이던스와 정신연습의 활용

   가이던스 기법의 활용

        학습자의 수행오류 줄이기 -언어적 단서 제공, 신체를 잡아주어 정확한 동작의 궤적 만들어주기

        위험한 동작의 두려움 없애기(부상줄이기,수영 배울 때 수영판때기 잡아주기,체조 공중제비시 코치가 잡아줌.)   

        지나친 가이던스는 학습에 지장을 초래. 의존성 방지해야함.

        신체접촉은 사전에 학습자에게 알리기

   정신연습의 활용

        과제를 상징적/인지적 예행 연습

        시뮬레이션 교육, 이미지 트레이닝

        과제의 인지적 요인을 학습하는데 효과

        운동학습의 초기 단계와 숙련단계서 효과적

   과학습

        필요 이상의 연습을 지속

        적절한 과학습은 긍정적 운동수행에 영향

        파지효과 (오랫동안 기억함)

        집중력 약화시켜 수행능력 저하로 부정적 영향도 있음 (시간과 비용 효율성 측면을 고려해 적절한 연습량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

04)  피드백의 기능과 활용

   피드백의 개념

        감각피드백(내재적) - 운동감각 정보, 피부수용기 정보, 시각적 정보를 통해 학습자 내부의 감각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것.

        보강피드백(외재적) - 지도자나 동료들 또는 영상을 통해 학습자가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정보를 받아들임. 감각 피드백 정보에 보충적으로 사용

   피드백의 기능

        정보 기능

        강화 기능

        동기유발 기능

   보강피드백의 분류

        수행지식 (자세,동작,동작의 유형에 대한 정보,운동학적 피드백, 미적 동작, 운동 속도, 패턴 등)

        결과지식 (움직임의 결과 : 몇점 맞췄다. 몇 개 했다. 몇 개 성공했다 등 )

  • 빈도 (10번중 6번 피드백만 줌. => 절대빈도 6번, 상대비율빈도60%)
  • 수용범위 (수용범위를 벗어날 때만 피드백)
  • 점감 결과지식 (피드백 의존생성을 없애기 위해 결과지식 제공 횟수를 줄여나감)
  • 요약 결과지식 (일정 수행 후 정보를 요약해 제시)
  • 평균 결과지식 (수행자의 특성을 파악해 효율적으로 평균점수만 알려줌)

   운동수행 피드백의 차원 분류 (교재p. 38)

   피드백의 활용

        개인의 능력차로 인해 맞춤으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야 함

        적절한 시기에 피드백,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6.    운동학습의 평가

01)  운동학습의 평가

   연습의 효과와 기술의 효과

        근수축과 인지적 요인의 효율성 변화 (많이 연습해서 숙달되면 전보다 에너지 절약, 낮은 주의집중력으로 수행가능,불필요한 근육사용이 줄어듬)

        운동의 협응변화 (번스테인 자유도 고정,풀림)

ü  초기에 관절들 경직(고정)되었지만 연습으로 인해 부드러운(풀림) 움직임 만듦.=> 보다 효율적인 운동 협응 형태로 전환. (복잡한 협응체계 형성)

   운동기술 학습의 평가 (지도자역량)

        운동결과평가

        운동기술과 기술 유형 평가

        운동기술 수행과 관련된 요소 분석

02)  운동학습과 파지

   파지의 개념 (연습으로 향상된 운동기술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능력.  파지 검사를 통해 운동기술의 학습 여부를 판단)

        절대파지점수

ü  연습 끝나고 일정 파지기간이 지난 후 실시되는 파지검사서 얻은 점수) 예를 들어 연습전 35초였던 달리기기록이 마지막 연습 후 25, 그리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파지검사 때 20초로 절대파지점수를 얻음.

        상대파지점수

ü  차이점수 : 연습기간에 얻은 점수-파지검사 얻은 점수 (25-20=5초가 차이점수)

ü  백분율점수 : 연습 시행 동안 수행점수의 변화량에 대한 차이점수의 백분율 산출 (차이점수변화량(처음기록-절대파지점수)×% ) 535-20*%

ü  저장점수 : 파지검사에서 연습시행 마지막 점수까지 얻기 위한 시행횟수

   파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운동과제의 특성-학습하고자 하는 운동기술 자체의 특성. 그 특성을 잘 이해하고 정확하게

        환경의 특성-효과적인 운동기술의 획득과 파지에 적합한 학습환경을 제공해야 함.

        학습자의 특성-개인차가 존재하므로 학습자의 경험과 운동기술 수준에 맞는 전략을 제시

        연습과 파지-연습량은 운동기술의 획득과 파지에 영향을 미침. 허나 일정 수준에 도달한 후 더 연습해도 운동기술은 크게 향상되지 않음, 최적의 학습량으로 조절,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연습량 제공

03)  운동학습과 전이

   정적 전이

        과거의 연습과 학습경험이 다른/새로운 운동기술 학습과 수행에 긍정적 영향.

   부적 전이

        두 가지 운동기술의 지각 정보의 내용은 비슷하지만 움직임 특성이 달라 영향력이 없을 때.

        야구스윙은 비거리, 골프스윙은 정확도 => 무게중심이 야구에서는 이동이 크고, 골프에서 부동, 움직임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

7.    운동발달의 이해

01)   운동발달의 개념 및 원리 , 발달특성

   시기와 발달 구분

        태아기(임신~출생)

        영아기(생후2년,  반사운동(0~1), 초기 움직임(1~2) 단계)

  • 반사운동발달 (불수의적)
  • 자세 조절 능력 발달 (균형, 특정 자세)
  • 이동운동 능력 발달 (기기,서기)
  • 물체조작 능력의 발달 (뻗기와 쥐기->던지기,차기,받기)

        유아 및 아동기(2~6)- 기본움직임 단계 (신체 인식, 윤형 유지 지각운동능력 발달)

        전문적인 움직임(7~14) 스포츠 기술단계

        청소년기(12~18) - 성장과 세련 단계

        성인 초기(18~40)- 최고 수행 단계

        성인 중기(40~65)

        노인기(65세이상) - 퇴보 단계, 노화와 관련된 보행 형태의 변화(보행속도 감소, 보폭 감소,  팔 앞뒤 흔들림 감소,지지기(한발) 증가하는 경향

   운동발달의 원리 (성숙과 학습에 의해 진행)

        일정한 순서 (반사운동->수의적운동)

        방향성 (머리->꼬리, 중심->말단, 대근육->소근육 아이들이 섬세한 운동을 못하는 이유)

        단계성 (낮은 단계->높은 단계, 단순->복잡)

        시기성 (시기에 따라 발달속도 차이존재)

        유전/내적/환경/개인특성 차이

        개인이니 때문에 특수화되는 분화와 통합되는 협응 과정 발생

        모든 측면(신체&정신)과 상호관련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선천&후천)을 통해 나타남.

 

02)  운동발달 영향 요인

   개인적 요인

        유전/성장과 성숙(연령)/신체 시스템 발달/체력의 발달/심리적요인

ü   아동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규칙적인 활동 참가

   사회문화적 요인

        성역할/사회적 지지자/대중매체/인종과 문화적 배경/자극과 결핍 (대중매체는 간접적인 스포츠 경험, 많으나 정보를 전달,주변인물이 아동발달에 있어 긍정적, 부정적 영향 줄 수 있음.)

03)  운동발달 연구의 목적

   전생애 걸쳐 운동행동, 기능, 형태의 일반적이고 특징적인 것을 관찰

   운동발달의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 규명

   운동행동이 언제 두드러지게 발달하는지 규명

   선천/후천적 운동행동의 변화 관심, 변화 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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